트럼프, 오바마케어에 직격탄…보험사에 저소득층 보조금 중단

트럼프, 오바마케어에 직격탄…보험사에 저소득층 보조금 중단

입력 2017-10-13 16:10
수정 2017-10-13 16: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백악관 “예산 없다, 합법적으로 지급못해”…민주당 반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저소득층 지원을 위해 의료보험사에 주는 보조금을 폐지하기로 해 ‘오바마케어’(전국민건강보험법·ACA)에 직격탄을 날렸다.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간) 밤 발표한 성명에서 법무부의 지도를 토대로 더는 보험사에 “합법적으로 저소득층 대상 보조금(cost-sharing reduction)을 지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보건복지부는 오바마케어 체제에서 저소득층 보조금 지급을 위해 보험사에 줄 예산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보건복지부는 한 발 더 나아가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의 법적 견해를 인용해 저소득층 보조금 지급을 “즉각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에릭 하건 보건복지부 장관대행과 시마 버마 메디케어·메디케이드 서비스 센터장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우리는 전임 행정부가 우리 헌법의 법적 경계를 넘었다고 믿으며, 의회는 예산을 책정하지 않았다”고 지급 중단 취지를 설명했다.

야당은 이 조치에 반발했다.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와 낸시 펠로시 하원 원내대표는 공동 성명을 내 “미국 곳곳의 근로자 가정과 중산층을 겨냥한 방대하고 무의미한 방해 공작에 따른 악의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의원 최소 1명에게 저소득층 보조금 지급이 소송 대상이어서 이를 끝내야 한다는 압박을 느낀다고 말했다.

공화당 하원의원들은 2014년 저소득층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기 위한 소송을 냈으며, 미 연방법원은 지난해 의회 승인이 없었다는 이유로 이 보조금 지급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바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여야가 러마 알렉산더(공화·테네시)·패티 머리(민주·워싱턴) 상원의원이 주도하는 건강보험 법안에 합의하면 보조금 지급을 유지하는 방안을 지지할 수 있다고 했다고 WSJ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오바마케어 폐지법안을 네 차례나 상원 표결에 부쳤으나, 당내 이탈표 발생으로 모두 무산된 바 있다.

박영한 서울시의원, ‘K-컬처나눔봉사공헌대상’ 의정활동 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박영한 의원(국민의힘·중구 제1선거구)이 지난 10일 ‘2025 제6회 대한민국을 빛낸 K-컬처나눔봉사공헌대상’ 시상식에서 ‘의정활동 나눔봉사공헌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시민의 안전과 공정한 행정, 보훈 예우 강화, 참여 기반 확대, 공공자산 신뢰 제고 등 여러 분야에서 현장의 문제를 세밀하게 짚어 실질적 개선을 이끌어 온 박 의원의 폭넓은 공적이 높게 평가된 결과다. 특히 생활치안 모델 개선, 행정 투명성 강화, 국가유공자 예우 제고, 청소년·취약계층 보호 등 시민 중심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공동체가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낸 점이 수상 근거로 인정됐다. 박 의원은 평소 ‘현장에서 답을 찾는 의정’을 강조하며, 시민이 정책의 수혜자가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정책 과정에서 시민 참여를 확대하는 의정활동을 지향해 왔다.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의 정책 흐름으로 연결하고, 시민의 일상 속 불편과 구조적 문제를 제도 개선으로 이어가는 과정에서 높은 실행력을 보여 왔다는 평가다. 수상 소감에서 박 의원은 “주민 여러분의 신뢰와 응원이 있었기에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었다. 이번 수상은 제 개인에게 주어진 영예라기
thumbnail - 박영한 서울시의원, ‘K-컬처나눔봉사공헌대상’ 의정활동 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