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eye] 놀 권리 서포터스가 된다면/장수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아이eye] 놀 권리 서포터스가 된다면/장수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입력 2019-12-05 17:48
업데이트 2019-12-06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수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장수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기자단
올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놀 권리 서포터스 1기’로 활동하면서 ‘놀 권리’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 ‘놀 권리 서포터스’는 놀 권리가 무엇인지 배우고, 학교 안에서 마을 안에서 놀 권리를 주장하는 프로그램이다.

내가 다니는 학교에는 축구 골대가 없다. 운동장이 넓고 인조잔디가 있는데 축구 골대는 없어서 친구들이 많이 아쉬워했다. 학교 강당 안에는 위험한 구조물이 있어서 제대로 뛰어놀지 못한다. 쉬는 시간이면 친구들하고 놀 장소가 마땅치 않고, 운동장에는 놀이시설이 부족하다. 평소에는 몰랐던 이러한 사실들을 서포터스에 참여하면서 직접 알아볼 수 있었다.

서포터스 친구들은 학교에서 우리가 놀 때 무엇이 필요한지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을 통해 조사하고, 우리가 즐겁게 놀기 위해 학교에 바라는 점을 메모지에 직접 적어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이렇게 모은 의견을 교장 선생님께 전달하고 답변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우리 의견을 교장 선생님께 직접 전한다는 게 신기했다. 교장 선생님은 학교에 축구 골대를 설치해 줬고 강당에 위험한 구조물을 모두 치워 우리가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해줬다.

마을에서도 우리의 놀 권리를 위한 활동을 했다. 학교 주변에서는 놀 수 있는 공간을 찾기 힘들었다. 놀이터도 아파트 안에 있어 아파트에 살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었다. 공원이 한 군데 있긴 하지만 어른 중심으로 만들어져서 우리가 이용할 게 없다. 서포터스 친구들은 행정복지센터에 우리 의견을 전달했다. 센터에서는 우리 의견을 받아들여 마을에 놀이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렇게 어른들에게 우리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한 번에 그치지 말고 여러 번 반복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 친구들과 동생, 오빠, 언니 모두가 놀 권리 서포터스가 돼 우리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는 놀아야 스트레스가 풀리고 행복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놀 권리는 우리가 당연히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아직 아이들은 힘이 없기 때문에 어른들이 도와줘야 한다. 학교나 마을에 놀이 공간과 놀이 시설을 많이 만들어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놀 수 있었으면 좋겠다.
2019-12-06 2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