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월의 뚝심… 트럼프 금리 압박에도 “美경제 괜찮다”

파월의 뚝심… 트럼프 금리 압박에도 “美경제 괜찮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12-13 00:00
업데이트 2019-12-13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연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

“지속적 확장… 인플레이션 가능성 적다”
인하 행진 멈춰… 불확실성 문구도 삭제
내년 대선 앞둔 트럼프 인하 공세 예고
금리 유지 전망 속 ‘파워게임’ 이어갈 듯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11일(현지시간) ‘금리 인하’를 요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압박에도 결국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그간 원색적인 표현으로 금리 인하를 요구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압박’에 대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객관적인 경제지표를 근거로 ‘비정치적 대응’을 한 셈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금리 인하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어서 두 남자의 소위 ‘파워게임’에 관심이 쏠린다.

연준은 이날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 금리를 현행 1.50~1.75%로 유지하기로 했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금리 동결 이유에 대해 “현 상태의 통화정책은 경제 활동의 지속적 확장과 강한 노동시장 여건, 2% 목표 근방의 인플레이션을 지지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전망에 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기존 문구도 삭제했다.

연준은 지난 7·9·10월에 각각 기준 금리를 0.25% 포인트씩 인하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미치지 못한 ‘찔끔’ 인하였다. FOMC의 금리 결정 앞뒤로 “금리를 인하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폭풍 트윗’이 쏟아졌지만 연준은 사실상 모르쇠로 일관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 수석 이코노미스트 베스 앤 보비노는 “연준 회의실에 ‘목표에 집중하라’는 문구가 걸려 있는 것 같다. 연준은 그들이 해야 할 일에 집중했다”고 평가했다.

파월 의장 등 10명의 연준 위원이 금리 동결에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도 주목된다. 미 금융비교 서비스 렌딩트리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텐다이 카프피제는 “지난 5번의 회의 이후 처음으로 만장일치 결정이 나왔다는 게 크다. 연준이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해 상당 수준의 만족감을 갖고 있다는 신호”라고 진단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만장일치 결정은 지난 5월 이후 7개월 만이다.

향후 한동안 연준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하지만 대선이라는 미국 정치의 최대 이슈를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이 어느 때보다 거셀 전망이다. 미중 무역갈등과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등 대외 변수도 남아 있다.

뉴욕타임스는 “전례대로라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는 연준을 또다시 비난할 것”이라고 전했다. WP는 “투자자들은 대선 전인 6월이나 9월에 한 번 더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12-1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