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 우량 고객 잡아라”…모빌리티 기업 ‘B2B’ 눈길

“기업 우량 고객 잡아라”…모빌리티 기업 ‘B2B’ 눈길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2-25 17:54
업데이트 2020-02-26 0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쏘카 비즈니스 가입 법인 2만 2000여곳
4년 만에 3배 늘어… 타다도 400여곳
카카오T 비즈니스도 2년간 10배 증가


임직원 차량 구매비·보험료 등 절감 장점
B2B 고객, 수시 이용하는 곳 많아 ‘큰손’
카카오 모빌리티나 쏘카 등 모빌리티 기업들이 기존에 치중하던 ‘개인고객 서비스’(B2C)에서 ‘기업 간 거래’(B2B)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법인별 임직원들이 꾸준히 이용하는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B2B 사업은 향후 고정적인 ‘우량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몇 년 전만 해도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부르는 것을 낯설어했던 기업들도 이제는 각종 비용이 절감되고 편리하다는 이유에서 B2B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25일 차량 공유업체인 쏘카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으로 기업·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인 ‘쏘카 비즈니스’에 가입한 법인은 2만 2000여곳에 달한다. 2016년 서비스가 출시됐을 때는 고객사가 7000여곳이었는데 4년 만에 3배 넘게 늘었다. 쏘카의 자회사인 VCNC가 내놓은 ‘타다 비즈니스’도 지난해 8월 시작해 현재 가입 법인수가 400여곳에 달한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B2B 서비스인 ‘카카오T 비즈니스’도 2018년 2월에 시작해 2년간 10배가량 회원사를 늘려 현재는 4000여곳에서 이용한다.

B2B 모빌리티 서비스는 비용 절감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각 법인 임직원이 차량을 이용할 때에만 건건이 비용을 지출하면 되니 차량 구매비, 보험료, 주차 장소 마련 비용 등이 절약된다. 기업들이 업무택시를 사용하면 도시교통촉진법 36조에 따라 건물주에게 부과되는 ‘교통유발부담금’을 최대 20%까지 감면받을 수도 있다. VCNC 관계자는 “상시 대기하는 운전기사를 고용했던 기업들 중에 인건비 절약 차원에서 기사까지 딸려오는 ‘타다 비즈니스’ 서비스로 대체하고 싶다는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임직원들이 출퇴근이나 외근 때 사용했던 택시 영수증을 받아 총무팀에 제출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법인 회원사가 되면 곧바로 회사 쪽으로 결제 내역이 통보되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쏘카는 전국 4000여곳의 장소에 1만 2000여대의 차량이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유류비·하이패스 영수증 등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때문에 사람이 많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말고 비용을 처리해줄 테니 소독을 주기적으로 하는 타다로 출퇴근하라는 기업도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나 쏘카 입장에선 ‘큰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 모빌리티 관계자는 “B2C 고객들은 보통 생일이나 수능일 등 특별한 날에만 고급 택시를 타는 경향이 있는데 B2B 고객들은 각 회사의 대표나 중요한 거래처 손님을 위해 수시로 이용하는 곳이 많다”고 말했다. 강재훈 쏘카 법인사업팀장은 “처음에는 쏘카의 법인 서비스를 기존 법인이동 수단을 보조하거나 보완하는 수단으로 접근한다면 실제 도입 이후에는 회사 차량 전체를 쏘카 법인서비스로 대체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모빌리티 업체들마다 고객사별 ‘맞춤형 서비스’나 법인 고객을 위한 가격 할인 서비스 등을 개발하며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B2B 모빌리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2-26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