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 수출 중국산 코로나 진단 키트 78%는 미허가 제품

유럽 수출 중국산 코로나 진단 키트 78%는 미허가 제품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3-30 14:44
업데이트 2020-03-30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서 하루 70만개 필요한 진단 키트 수출은 중국과 한국만 가능

이미지 확대
중국 철도 차량 제작회사 중국중차가 오스트리아 구호단체에 지원한 방호복 3000벌, 마스크 15만장이 빈에 도착해 인수를 기다리고 있다. 빈 AP 연합뉴스
중국 철도 차량 제작회사 중국중차가 오스트리아 구호단체에 지원한 방호복 3000벌, 마스크 15만장이 빈에 도착해 인수를 기다리고 있다.
빈 AP 연합뉴스
100개 이상의 중국 회사에서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유럽에 수출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중국에서 허가받지 못한 제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진단 키트와 같은 의료용품 부족에 각국이 서로 확보하려는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30일 난징에서 코로나 진단 키트를 개발한 회사 창업자를 인터뷰했다.

원래 즉석 국수를 생산하던 난징 리밍바이오 창업자인 장슈웬은 “중국에서 제품 허가를 신청할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며 “신청 절차가 너무 오래 걸리는 데다 허가를 받을 때쯤이면 바이러스 창궐은 이미 끝날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대신에 장은 진단 키트의 수출에 나섰고, 중국에서는 코로나 사태가 가라앉으면서 해외 수요가 자국 내 수요를 앞질렀다. 그는 지난 2월 유럽연합에 진단 키트의 시험 제품을 신청했고, 3월에 유럽 연합 내 자유 유통을 보증하는 CE 인증을 받았다.

현재 그의 회사 제품은 이탈리아, 스페인, 오스트리아, 헝가리, 프랑스,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그리고 한국으로부터 주문을 받고 있다. 장은 오후 9시까지 일하고 있지만, 세계 각국에서 밀려드는 주문을 감당할 수 없어 일주일 내내 24시간 일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환자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
코로나19 환자 살펴보는 우한 의료진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훠션샨 임시병원에서 의료진들이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2020.3.17
AP 연합뉴스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가 70만명을 넘어서고 특히 이탈리아는 1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가벼운 증상의 환자는 검사를 받는 대신 집에 머물러야만 하는 상황이 됐다.

중국 최대의 유전자 해독 회사인 BGI그룹 측은 “2월 초까지만 해도 진단 키트 절반은 중국에서 팔리고 절반이 수출됐지만 현재는 중국으로 오는 해외 입국자용만 제외하면 전량 수출중”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초 BGI는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의 공장에서 하루 20만개의 키트를 생산했으며 현재는 60만개를 생산 중이다. BGI는 종합효소연쇄반응(PCR)으로 진단하는 키트를 미국에서 가장 처음 인증받은 중국 회사이기도 하다. 이처럼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중국에 의료 자원을 의존할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 중산핵공업그룹이 기부한 방역물품이 지난 18일 원주시에 도팍했다. 강원도 제공
중국 중산핵공업그룹이 기부한 방역물품이 지난 18일 원주시에 도팍했다. 강원도 제공
현재 중국 102개 회사가 유럽 시장에서 진단 키트 판매 허가를 얻은 데 비해 미국에서는 오직 BGI 한 곳만 허가받았다. 유럽에서 판매 중인 회사들 가운데 13곳만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으로부터 판매 허가를 받았다.

중국은 이달 초 스페인에 550만개의 진단 키트를 수출했지만 스페인 언론 엘 파이스는 선전의 바이오이지 바이오테크놀로지 제품은 단지 30%만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출해냈다고 보도했다. 필리핀에서도 중국산 진단 키트의 정확도가 약 40% 수준이란 비난이 제기됐다. 진단 키트는 80% 정확성이 요구된다.

바이오이지 측은 자사 제품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스페인에서 제대로 사용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중국 화시증권은 진단 키트 수요가 하루 70만개 이상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에서 키트 판매 허가를 얻은 BGI 측은 마스크와 달리 포드, 샤오미, 테슬라 등에서 키트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중국과 한국은 현재 지구 상에서 거의 유일하게 진단 키트 수출이 가능한 국가로 세계 각국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