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생산·가공·유통·소비·재활용 등 전 분야 고민하는 푸드플랜 돼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명진·김옥균·김계순 김포시의원 푸드플랜 연구회 전문가 초빙교육


김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푸드플랜 연구회’가 13일 의회 브리핑룸에서 연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김포시의회 제공

최명진 경기 김포시의회 의원이 대표하는 의원연구단체 ‘푸드플랜 연구회’가 13일 의회 브리핑룸에서 연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14일 최명진 의원에 따르면 이날 교육은 건국대학교 윤병선 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푸드플랜 필요성과 핵심가치 등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는 의원연구단체가 연구하고 시 담당부서에서 사업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윤 교수는 현재 서울시 공공급식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농수산식품분과 위원 등으로 활동 중이다. ‘농업과 먹거리의 정치경제학’ 등 저서가 있다.

이날 강의에서 윤 교수는 기존 규모위주 생산주의 농정에서 농가소득 감소와 먹거리의 불균형 등을 지적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먹거리 유통전략이나 계획이 아닌 생산·가공·유통·소비·재활용 등 모든 부문에 대해 고민하는 푸드플랜이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푸드플랜의 핵심가치로 협치를 들었다. 그는 “지역의 주체들이 협치와 협동을 바탕으로 돌봄과 배려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만드는 과정이고 지역 간 연결망을 구축하는 운동”이라고 강조했다.

푸드플랜 연구회는 최명진 대표의원을 비롯해 김옥균·김계순 의원이 지난 2월 구성했다. 이후 지난 5월에는 식량닷컴 푸드연구소 김규태 부소장을 초빙해 교육을 진행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