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10억 기아인구 우리가 도와야죠”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10억 기아인구 우리가 도와야죠”

입력 2010-03-16 00:00
수정 2010-03-16 01: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한국에도 가난한 사람이 많은데 왜 다른 나라에 가야 되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도 과거 원조를 통해 국가의 위상이 높아지지 않았습니까. 이제 지구촌 이웃의 개발협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세계 분쟁·기근지역에서 원조사업을 진행하는 비정부기구(NGO) 모임인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 김노보 회장은 15일 인터뷰 첫마디부터 “더 이상 ‘왜?’라는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고픔으로 고통받는 인구가 10억 2000만명에 달하고, 전쟁보다 기아로 죽는 사람이 훨씬 많다.”며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 당연한 생존법칙이라면 우리나라도 여전히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기준으로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지구촌 인구가 11억명에 이른다. 3초마다 한 명이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굶어 죽는다. 질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도 수없이 많다. 김 회장은 “4000원짜리 모기장을 하나 사면 말라리아를 막을 수 있고, 에이즈 바이러스 검사는 건당 6000원에 불과하다.”고 호소했다. 김 회장은 무엇보다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비참한 지구촌 이웃의 현실을 외면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교통상부가 지난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해외원조 규모에 대해 ‘현 수준 유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53%, ‘줄이거나 중단해야 한다.’는 응답은 28%였다.

김 회장은 “정부가 해외원조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며 “세계의 도움을 받아 경제성장을 이룬 후 다른 나라의 친구를 돕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할 필요성이 무엇인지 알려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동작2)은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민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행정사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0-03-16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