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신성장 미래전략] 현대건설

[글로벌기업의 신성장 미래전략] 현대건설

입력 2011-07-15 00:00
수정 2011-07-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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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창조·지속가능·글로벌 미래경영 실천

지난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면모를 드러낸 현대건설은 올해 경영목표를 ‘변화와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기반 구축’으로 잡았다.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 확보와 시장 다변화,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 구축 등에 매진해 미래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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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의 카타르 라스라판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GTL)공사 현장. 2006년 글로벌 석유화학업체인 셀(Shell)이 발주했으며, 라스라판 산업단지에서 국내 업체가 수주한 첫 공사이다. 공사금액은 13억 달러.  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의 카타르 라스라판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GTL)공사 현장. 2006년 글로벌 석유화학업체인 셀(Shell)이 발주했으며, 라스라판 산업단지에서 국내 업체가 수주한 첫 공사이다. 공사금액은 13억 달러.
현대건설 제공


지난해 현대건설은 18조원이 넘는 수주에 업계 최초로 매출 10조원을 돌파하면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다. 해외시장에서의 눈부신 활약으로 해외 진출 45년 만에 연간 해외수주 110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 업체 처음으로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원전 공사에 진출하고, 신울진 원전 공사를 수주하면서 원자력발전소 10기를 동시에 시공하는 세계 유일의 건설사로 발돋움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가치창조 경영, 글로벌 미래 경영, 지속가능 경영을 3대 실천목표로 설정했다. 지난해가 중장기 비전 선포를 통해 글로벌 선진기업으로 가는 성장의 발판을 다진 해였다면, 올해는 강력한 실행과 통합으로 비전을 구체화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해가 될 전망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4월 초 현대자동차 그룹의 일원으로 새 출발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순항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 현대차는 자동차, 철강과 더불어 건설을 그룹의 ‘3대 핵심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향후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자동차를 비롯한 그룹 계열사들과의 해외 동반 진출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현대제철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우수한 철강재를 확보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글로벌 톱 건설사’로서의 면모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7-15 4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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