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 4,931% 증가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 4,931% 증가

입력 2012-02-27 00:00
수정 2012-02-27 1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10년 등장한 소셜커머스가 크게 성장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27일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가 2010년 35건에서 2011년 1천761건으로 4,931%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피해 상담은 2만3천791건으로 전년의 1만8천902건에 비해 25.9% 늘었다.

피해구제는 9천591건으로 23.2% 증가하면서 소비자 피해 구제율이 40.3%에 달했다.

환급이나 배상을 받은 소비자는 8천320명이고 구제 금액은 11억1천769만원이다.

상담 유형별로 반품·환급 거절이 32.1%로 가장 많았고 사이트 폐쇄 등 연락불가 20.8%, 배송지연 17.9%, 사기의심 12.1%였다.

경쟁심화와 경기침체 등으로 경영난에 빠진 인터넷쇼핑몰이 많아지면서 연락불가와 계약변경이 4천954건과 807건으로 전년보다 각각 43.5%와 85.5% 늘었다.

품목은 고가 운동화 등 신발과 가방이 40.7%, 의류는 27.8%, 유가증권 4.5%, 콘텐츠 4.1%였다.

거래 형태로는 일반 쇼핑몰이 73.2%로 최다이고 소셜커머스가 7.4%, 오픈마켓 6.5%, 해외 구매대행 4.9%, 서비스 판매 쇼핑몰 3.7%, 개인간 거래 1.5%이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가 빈번한 업체 명단을 홈페이지(http://ecc.seoul.go.kr)에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강석주 서울시의원, 서울키즈플라자 개관식 참석… “아이 돌봄 인프라의 새로운 기준 될 것”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석주 시의원(국민의힘, 강서2)은 지난 12일 강서구 화곡로31나길 35에 조성된 서울키즈플라자 개관식에 참석해 아동 돌봄·놀이·미래역량을 통합한 새로운 시립 아동 복합시설의 출범을 축하했다. 서울키즈플라자는 서울형 키즈카페(1층), 강서 거점형 키움센터(2층), 서울어린이미래활짝센터(3~4층)로 구성된 아동복합시설로 아동의 놀이권 보장부터 돌봄 공백 해소, 마음건강 및 미래역량 진단까지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총 연면적 3786㎡ 규모로 조성된 이 시설은 기부채납 부지 및 건물에 서울시가 내부 시설을 새롭게 구축해 운영하게 된다. 이날 개관식에는 강 의원을 비롯해 서울시 오세훈 시장, 시의회 김인제 부의장, 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진교훈 강서구청장 등 주요 내빈과 지역 어린이·학부모, 돌봄기관 종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시설 현황 소개, 축사, 퍼포먼스, 기념촬영에 이어 서울형 키즈카페, 키움센터, 미래활짝센터로 이어지는 라운딩이 진행됐다. 강 의원은 “서울키즈플라자는 단순한 돌봄시설을 넘어 놀이와 배움, 마음건강, 미래역량을 아우르는 새로운 형태의 아동공간”이라며 “아이와 부모 모두가
thumbnail - 강석주 서울시의원, 서울키즈플라자 개관식 참석… “아이 돌봄 인프라의 새로운 기준 될 것”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