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선 저속철 전락·지역갈등 방치…정부가 나서야”

“호남선 저속철 전락·지역갈등 방치…정부가 나서야”

입력 2015-02-03 15:09
수정 2015-02-0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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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기초의회 “호남KTX 서대전역 경유 반대”

호남고속철도(KTX) 노선의 서대전역 경유 논란에 대해 정부가 나서 고속철도의 취지를 살리고 지역갈등을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는 3일 제2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후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방침 중단과 정부의 지역갈등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북구의회는 “호남고속철 기본계획 수립 당시 지역민들은 천안·아산역 분기를 주장했으나 정부가 오송역 분기를 제시하자 국민화합과 조기 완공에 대한 간절한 바람으로 수용했다”며 “이제 와 저속선로가 놓인 서대전역을 경유하겠다는 것은 8조원 이상 투입된 호남고속철도의 목적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해남군의회도 지난 2일 제24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호남선 KTX 서대전 경유 반대 결의안’을 채택, 정부 부처에 전달했다.

해남군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은 물론 서대전역을 거칠 경우 32km가 늘어나고 시간은 45분이 더 걸려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부에 밝혔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전남·북 상공회의소 대표들도 오는 4일 오전 광주상공회의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정부의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할 방침이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서울시가 동서울터미널을 여객터미널 기능을 넘어 교통·업무·판매·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하고,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동서울터미널은 하루 평균 1천 대 이상의 버스가 이용하는 동북권 핵심 교통시설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와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터미널 기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에는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교통허브를 조성하는 현대화 계획을 수립했다. 박 의원은 “이번 현대화사업은 교통 기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결합한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라며 “광진구는 물론 동북권 전반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시터미널 부지를 기존 구의공원 활용 방안에서 테크노마트 활용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공원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대안을 마련한 점은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갈등을 조정과 협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교통 혼잡 완화와 생활 불편 최소화, 약속된 공공기여 이행이 무엇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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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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