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4호선 60%가 노후 전동차…2022년까지 610량 바꾼다

서울 1∼4호선 60%가 노후 전동차…2022년까지 610량 바꾼다

입력 2017-03-08 11:02
수정 2017-03-08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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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선 64량은 리모델링 후 15년 더 쓴다…4∼8호선은 진단 후 계획 수립

개통 43년을 맞은 서울 지하철이 전동차와 부대 시설 등 안전이 우려되는 노후 시설을 대대적으로 교체한다.
서울시는 총 8천37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2호선 460량, 3호선 150량 등 610량의 노후 전동차를 교체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1∼4호선 전동차 1천945량 가운데 60%에 달하는 1천184량이 21년 이상 시민을 실어 나르고 있다. 이런 탓에 규정에 맞춰 정기적으로 안전 검사를 했어도 예상치 못한 고장이나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시는 이에 따라 2014년 12월 2호선 전동차 200량을 발주한 데 이어, 이달 214량을 추가로 발주한다. 또 내년부터는 2022년까지 2호선 46량과 3호선 150량을 더 들여오기로 했다.

다만, 1호선 64량은 2014∼2015년 리모델링을 마친 뒤 정밀진단을 한 결과 15년 연장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적으로 ‘젊은’ 4∼8호선은 연차별로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교체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이번 교체 계획에 따라 새로 들여오는 전동차는 승강장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는 승강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ATO(Automatic Train Operation·자동열차운전장치) 시스템이 적용된다.

그 전까지는 1∼4호선에 무선주파수(RF) 방식 제어시스템을 우선 도입한다.

RF 시스템은 마치 고속도로 하이패스 단말기처럼 무선 주파수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승강장안전문이 열린 채로는 열차가 출발하지 못하도록 하는 체계다.

시는 올해 1·3호선, 내년 연말 4호선 전동차에 RF 방식을 먼저 적용한다. 교체 계획이 정해진 2호선은 전동차 교체에 맞춰 ATO 시스템이 갖춰진 차량을 곧바로 도입한다.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운영하는 5∼8호선과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9호선에는 이미 ATO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한편, 전동차 제작업체를 선정할 때에는 규격(기술) 입찰을 거친 뒤 가격 입찰을 하는 2단계 분리입찰 방식을 검토하기로 했다. 안전성을 담보하는 동시에 공정 경쟁을 유도해 전동차 시장의 독점 구조를 깨는 것이 목적이이라고 시는 밝혔다.

전동차뿐 아니라 1∼4호선 전차선로, 열차신호설비 등 7개 분야 21종의 노후 시설도 2조2천억원을 쏟아부어 2030년까지 개량한다. 노후 역사 120곳도 리모델링한다.

시는 “서울 지하철 307개 역사 가운데 30년이 넘은 역사는 120곳”이라며“ 이 가운데 75곳은 기계·소화설비 교체나 승강편의시설 설치 등 리모델링을 이미 마쳤다”고 설명했다.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는 해마다 장애고장 건수가 늘어남에 따라 정밀안전주기를 기존 20년에서 15년으로 단축한다.

지진에 대비한 내진보강사업은 2015∼2016년 3.7㎞ 구간을 마친 데 이어 올해 14.5㎞ 구간을 한다. 2020년까지 53.2㎞ 전 구간 공사를 끝낼 계획이다.

시는 “내진보강은 작업 구간 대부분이 고가와 터널인 까닭에 무리하게 공기를 줄이기 보다는 공사장 안전 관리를 최우선으로 할 방침”이라며 “현장 감독자의 작업자 안전수칙 이행 여부 관리를 강화하고, 터널·선로작업 시 안전관리요원도 보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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