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컨테이너 수요 기대
STX조선해양은 7일 STX유럽과 협력해 극지운항용 ‘쇄빙 셔틀 LN G선’과 대형 쇄빙 컨테이너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개발된 액화천연가스(LN G)선은 LNG를 생산하는 해양플랜트와 극지역에 위치한 항구를 연결하는 항로에 투입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전용 쇄빙선의 도움 없이도 1.5m 두께의 얼음을 깨고 단독으로 운항할 수 있는 쇄빙 기술이 적용됐다.
STX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천연가스 매장지역인 러시아 야말(Yamal)에서 자원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돼 조만간 쇄빙 선박에 대한 대규모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수년 전부터 이에 부합하는 선종 개발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대형 쇄빙 컨테이너선은 아시아~유럽 간 운항로로 북극 항로가 주목받는 흐름에 맞춰 개발됐다. STX조선해양과 STX유럽 산하 연구기관인 AARC는 2008년부터 기본 설계와 선박 성능 시험 등을 공동 수행하며 2년간의 연구 끝에 이들 선박을 개발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1-0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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