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서 KTX가 최고속도 325㎞ 시험운행에 성공했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11월 개통 예정인 KTX 대구~부산 구간에서 실제 KTX열차를 투입해 시험운행을 진행해 시속 60km부터 단계별 증속시험을 마무리했다고 30일 밝혔다.
시험에서 KTX는 오후 2시55분 부산역에서 시속 60㎞로 출발해 120㎞, 170㎞, 230㎞ 등으로 속도를 높여갔다. 이어 오후 3시10분 원효터널과 울산역 중간지점에서 최고시속 325㎞를 기록했다. 이 구간은 서울역에서 370㎞ 떨어진 곳이다.
이번 증속시험은 11월 개통하는 ‘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의 2단계 구간에서 이뤄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 KTX2가 아닌 기존 KTX를 투입해 최고시속까지 주행했다. KTX는 최고시속 320㎞까지 운행하도록 설계됐다.
시험에서는 차량 외에 각종 시설물과 열차무선설비 기능시험에서도 합격점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7월부터 시속 300㎞의 시험운행을 계속한 뒤 10월에는 사람을 태우고 운행하는 영업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구~부산 구간이 개통되면 KTX를 이용해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현재의 2시간40분에서 2시간18분으로 22분 단축된다. 2단계 구간을 이용할 경우 경부선은 423.9㎞로 기존 경부선(409.8㎞)보다 길이가 늘지만 열차 속도가 빨라지는 덕분이다. 2단계 대구~부산 구간에는 고속철 전용철로가 놓였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시험에서 KTX는 오후 2시55분 부산역에서 시속 60㎞로 출발해 120㎞, 170㎞, 230㎞ 등으로 속도를 높여갔다. 이어 오후 3시10분 원효터널과 울산역 중간지점에서 최고시속 325㎞를 기록했다. 이 구간은 서울역에서 370㎞ 떨어진 곳이다.
이번 증속시험은 11월 개통하는 ‘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의 2단계 구간에서 이뤄졌다는 데 의미가 있다. KTX2가 아닌 기존 KTX를 투입해 최고시속까지 주행했다. KTX는 최고시속 320㎞까지 운행하도록 설계됐다.
시험에서는 차량 외에 각종 시설물과 열차무선설비 기능시험에서도 합격점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7월부터 시속 300㎞의 시험운행을 계속한 뒤 10월에는 사람을 태우고 운행하는 영업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대구~부산 구간이 개통되면 KTX를 이용해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현재의 2시간40분에서 2시간18분으로 22분 단축된다. 2단계 구간을 이용할 경우 경부선은 423.9㎞로 기존 경부선(409.8㎞)보다 길이가 늘지만 열차 속도가 빨라지는 덕분이다. 2단계 대구~부산 구간에는 고속철 전용철로가 놓였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0-07-0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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