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중국형 베르나가 출시 2개월 만에 1만대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현대차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월간 판매량 7만대를 돌파했다.
3일 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한 달 동안 중국에서 총 7만 3122대를 팔아 역대 최대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처음으로 월간 판매 6만대를 돌파한 후 1년 만에 7만대를 넘어선 것이다. 이와 함께 올해 누적 판매대수도 51만 500대로 2002년 현대차가 중국에 진출한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가 중국에서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큰 이유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 덕분이다. 현대차가 판매 중인 중국형 아반떼 위에둥(HDc)과 지난 8월 출시한 중국형 베르나는 급성장하고 있는 소형차 시장의 주구매자인 젊은층의 기호를 반영한 것이 적중했다.
●베르나 시판 두달만에 1만대 육박
위에둥(1600·1800㏄)은 2007년 출시 이후 매월 평균 2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현대차 판매를 이끌고 있다. 위에둥은 크고 화려한 차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차체를 키우고 크롬(광택이 나는 금속)부분을 기존 차량보다 늘렸다.
한 단계 낮은 급(1400·1600㏄)인 중국형 베르나는 위에둥 바람을 타고 출시 2개월여 만에 9776대를 팔아치웠다. 통상 인지도를 확보하는 데 4~5개월이 걸린다는 속설을 깨고 출시 두 달 만에 1만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면서 ‘1만대 클럽’ 가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ix35 역시 투산의 중국형 모델로 올 4월 처음 출시된 이후 빠른 속도로 판매량을 늘리면서 9월에만 5592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내 승용차 제조 메이커만 40개가 넘고 폴크스바겐, GM, 도요타 등 글로벌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판매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가고 있는 점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자평했다.
●스포츠후원·PPL 전략 약효
현대차는 이와 함께 월드컵 로드쇼, 쇼트트랙 경기 등 스포츠마케팅과 ‘엽기적인 그녀2’ 중국판 드라마에 ix35와 i30, 링샹(중국형 NF소나타)을 투입하는 등 드라마 간접광고(PPL) 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전략이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올 들어 현대차의 시장점유율(1~8월)은 6.3%로 상하이GM(9.2%), 상하이폴크스바겐(8.9%), 이치폴크스바겐(8.1%) 다음으로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 67만대 판매목표 초과달성”
현대차는 이 같은 추세를 몰아가 올해 판매목표인 67만대를 초과달성해 점유율 7%도 탈환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2009년 점유율 7%를 기록했으나 경쟁사에 밀려 6%대로 떨어진 상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02년 12월 중국 내 판매를 시작한 이후 연내 250만대 누적판매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도 중국형 포르테와 중국형 쏘울의 꾸준한 판매로 지난달 3만 7대를 판매해 역대 세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이달부터 스포티지R가 본격 판매되면 판매량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3일 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한 달 동안 중국에서 총 7만 3122대를 팔아 역대 최대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처음으로 월간 판매 6만대를 돌파한 후 1년 만에 7만대를 넘어선 것이다. 이와 함께 올해 누적 판매대수도 51만 500대로 2002년 현대차가 중국에 진출한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차가 중국에서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큰 이유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 덕분이다. 현대차가 판매 중인 중국형 아반떼 위에둥(HDc)과 지난 8월 출시한 중국형 베르나는 급성장하고 있는 소형차 시장의 주구매자인 젊은층의 기호를 반영한 것이 적중했다.
●베르나 시판 두달만에 1만대 육박
위에둥(1600·1800㏄)은 2007년 출시 이후 매월 평균 2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현대차 판매를 이끌고 있다. 위에둥은 크고 화려한 차를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춰 차체를 키우고 크롬(광택이 나는 금속)부분을 기존 차량보다 늘렸다.
한 단계 낮은 급(1400·1600㏄)인 중국형 베르나는 위에둥 바람을 타고 출시 2개월여 만에 9776대를 팔아치웠다. 통상 인지도를 확보하는 데 4~5개월이 걸린다는 속설을 깨고 출시 두 달 만에 1만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면서 ‘1만대 클럽’ 가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ix35 역시 투산의 중국형 모델로 올 4월 처음 출시된 이후 빠른 속도로 판매량을 늘리면서 9월에만 5592대가 팔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내 승용차 제조 메이커만 40개가 넘고 폴크스바겐, GM, 도요타 등 글로벌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판매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가고 있는 점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자평했다.
●스포츠후원·PPL 전략 약효
현대차는 이와 함께 월드컵 로드쇼, 쇼트트랙 경기 등 스포츠마케팅과 ‘엽기적인 그녀2’ 중국판 드라마에 ix35와 i30, 링샹(중국형 NF소나타)을 투입하는 등 드라마 간접광고(PPL) 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전략이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올 들어 현대차의 시장점유율(1~8월)은 6.3%로 상하이GM(9.2%), 상하이폴크스바겐(8.9%), 이치폴크스바겐(8.1%) 다음으로 4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 67만대 판매목표 초과달성”
현대차는 이 같은 추세를 몰아가 올해 판매목표인 67만대를 초과달성해 점유율 7%도 탈환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2009년 점유율 7%를 기록했으나 경쟁사에 밀려 6%대로 떨어진 상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2002년 12월 중국 내 판매를 시작한 이후 연내 250만대 누적판매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도 중국형 포르테와 중국형 쏘울의 꾸준한 판매로 지난달 3만 7대를 판매해 역대 세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이달부터 스포티지R가 본격 판매되면 판매량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10-0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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