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M&A로 사업확장…홍보 전담자 인사 예고
롯데그룹이 해외 홍보 전담직을 신설하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홍보 강화에 나선다.2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석유화학 계열사와 유통 계열사가 해외에서 대규모 인수·합병(M&A)을 잇달아 성사시키면서 해외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해외 영토가 넓어진 만큼 수적으로 팽창한 해외 지사의 업무 협조 요청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외신 문의나 해외 지사의 업무 협조는 사안에 따라 그룹 홍보실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처리해 왔다.
그러나 올해에만 해외에서 2조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으며 ‘우물 안’을 벗어나려는 기업으로서 해외 홍보 전담자가 한명도 없다는 건 맞지 않는 일. 게다가 지난여름 롯데제과가 중국에서 임금 관련 노사 문제와 식품안전 문제를 겪으면서 현 시스템으로는 외신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한계가 노출됐다.
이에 따라 ‘아시아 톱 10’을 향해 뛰는 글로벌 기업답게 전문 업무를 담당할 인력 배치와 조직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일단 정책본부 홍보실 안에 해외 홍보 전담직을 신설하는 것으로 조직 변화의 첫걸음을 뗀다. 각 계열사에서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에 능통하고 부드러움을 갖춘 여성 인력을 충원하고 있다.
롯데그룹에서 현재 해외 진출에 가장 공을 들이는 계열이 제과, 백화점, 마트다. 모두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 주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분야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0-12-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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