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로 본 올 경영화두] 금융지주 CEO “공격 앞으로”

[신년사로 본 올 경영화두] 금융지주 CEO “공격 앞으로”

입력 2011-01-04 00:00
수정 2011-01-04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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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금융지주사와 시중은행 최고경영자(CEO)들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공격 경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올 초 하나금융지주가 외환은행 인수에 성공하면 은행권에 ‘4강 체제’가 본격적으로 구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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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은 서울 명동 KB금융 본점에서 시무식을 열어 “규제 강화와 국내 금융회사간 경쟁으로 올해는 녹록지 않을 것”이라면서 “KB금융의 강점인 소매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고객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팔성 우리금융지주 회장도 “리스크 관리와 수익기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영업 전략을 밝혔다. 류시열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상품판매·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영업 과정을 고객 지향형으로 전환시키고 계열사 간 시너지를 확대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외환은행 인수를 앞두고 있는 김승유 하나금융 회장은 “글로벌 50대 금융그룹이 되기 위해 기본기를 다지는 한해가 되자.”고 언급했다.

주 계열사인 은행들은 영업 현장의 최일선에서 뛰는 만큼 영업 확대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인 각오를 밝혔다. 취임 이후 영업력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던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선즉제인(先則制人), 즉 남보다 앞서서 일을 도모하면 능히 이길 수 있다.”면서 “국민은행의 전통적 강점인 소매금융과 펀드·방카슈랑스·퇴직연금 시장을 강화하는 한편 기업금융·외환 분야 역량강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휘 우리은행장은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신규 우량고객 창출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난달 30일 취임한 서진원 신한은행장은 ‘강한 현장’을 강조하며 “기존 강점인 리스크 관리체계를 유지하면서 미래 고객 확보에 주력할 수 있도록 영업 현장과 본부가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 행장보다 하루 앞선 지난달 29일 취임한 조준희 기업은행장은 “덩치 큰 상대를 이기려면 몸집을 불리기보다 강인한 체력과 스피드를 길러야 한다.”고 은행권 4강 체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면서 “신규고객은 유효고객으로, 기존고객은 우량고객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고객관리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는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겸 산업은행장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수신기반 확보가 필수”라면서 “올해 카드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개인금융 네트워크(금융회사)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1-01-0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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