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인 이상 가구의 식료품 소비액은 월평균 33만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CJ경영연구소는 4일 ‘2011년 국내 식품산업 전망’ 보고서를 내고 “올해 2인 이상 가구가 한 달에 식료품 소비에 쓰는 돈은 평균 33만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32만 3000원)보다 2.1%, 2004년(27만 8000원)보다 18.7%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에는 농산물을 비롯한 신선식품의 가격 상승으로 전년(30만 7000원)보다 가구당 지출액이 5.5%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빵류, 육류, 과일 등의 소비 증가세는 지속되는 반면 쌀 소비 감소로 인해 곡물 및 곡물가공품의 1인당 소비지출액은 전년 대비 0.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국내 식품산업의 규모는 지난해(46조 8000억원)보다 4.3% 성장한 48조 8000억원으로 추산됐다.
CJ경영연구소는 올해 식품업계 주요 경향으로 남녀노소로부터 사랑받는 ‘국민상품’보다는 남성 특화제품, 어린이 전용제품 등 다양한 기호에 맞춰 대상을 세분화하는 제품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CJ경영연구소는 4일 ‘2011년 국내 식품산업 전망’ 보고서를 내고 “올해 2인 이상 가구가 한 달에 식료품 소비에 쓰는 돈은 평균 33만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32만 3000원)보다 2.1%, 2004년(27만 8000원)보다 18.7%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에는 농산물을 비롯한 신선식품의 가격 상승으로 전년(30만 7000원)보다 가구당 지출액이 5.5%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빵류, 육류, 과일 등의 소비 증가세는 지속되는 반면 쌀 소비 감소로 인해 곡물 및 곡물가공품의 1인당 소비지출액은 전년 대비 0.9%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국내 식품산업의 규모는 지난해(46조 8000억원)보다 4.3% 성장한 48조 8000억원으로 추산됐다.
CJ경영연구소는 올해 식품업계 주요 경향으로 남녀노소로부터 사랑받는 ‘국민상품’보다는 남성 특화제품, 어린이 전용제품 등 다양한 기호에 맞춰 대상을 세분화하는 제품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1-0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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