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음식 붐이 세계 각국에서 일면서 일본술(니혼슈)의 수출이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이 미국에 이어 제2의 시장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수입국 중에서도 한국은 일부 수입업체의 폭리로 인해 일본술 가격이 가장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일본 재무성 무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일본술의 수출량은 총 1만 2224㎘로, 역대 최고치였던 2008년의 1만 2151㎘를 뛰어넘었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한국·타이완·홍콩·중국 등으로, 특히 지난해 일본술의 한국 수출량은 약 2000㎘를 넘어 최근 5년간 8.5배 정도 늘었다.
문제는 한국의 일본술 가격이 다른 나라들보다 많이 비싸다는 점이다. 한국 내 일본술 유통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니혼사케와 니혼슈 코리아 등 대형 수입업체 4곳이 가격구조를 왜곡시키고 있다. ‘구보타’(久保田)나 ‘핫카이산’(八海山) 등 한국에서 지명도가 높은 술을 들여오면서 호텔 등지에 판매, 폭리를 취하던 이전의 관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무역진흥기구(JETRO)에 따르면 1병에 2000엔(약 2만 7700원)의 일본술을 한국에 수입하는 경우 관세 15%, 주세 30%, 교육세 10%, 부가가치세 10%가 부가된다. 결국 수입가격은 1.8배인 3618엔(약 5만원)이 된다. 하지만 수입업체들이 수송 비용과 유통 마진을 터무니없이 높게 책정해 한국에서 일본술 판매가격을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 이상 매긴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7일 일본 재무성 무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일본술의 수출량은 총 1만 2224㎘로, 역대 최고치였던 2008년의 1만 2151㎘를 뛰어넘었다. 주요 수출국은 미국·한국·타이완·홍콩·중국 등으로, 특히 지난해 일본술의 한국 수출량은 약 2000㎘를 넘어 최근 5년간 8.5배 정도 늘었다.
문제는 한국의 일본술 가격이 다른 나라들보다 많이 비싸다는 점이다. 한국 내 일본술 유통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니혼사케와 니혼슈 코리아 등 대형 수입업체 4곳이 가격구조를 왜곡시키고 있다. ‘구보타’(久保田)나 ‘핫카이산’(八海山) 등 한국에서 지명도가 높은 술을 들여오면서 호텔 등지에 판매, 폭리를 취하던 이전의 관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무역진흥기구(JETRO)에 따르면 1병에 2000엔(약 2만 7700원)의 일본술을 한국에 수입하는 경우 관세 15%, 주세 30%, 교육세 10%, 부가가치세 10%가 부가된다. 결국 수입가격은 1.8배인 3618엔(약 5만원)이 된다. 하지만 수입업체들이 수송 비용과 유통 마진을 터무니없이 높게 책정해 한국에서 일본술 판매가격을 적게는 3배, 많게는 10배 이상 매긴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1-01-0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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