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1~3월) 가계 지출 중에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품목은 교통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전체 소비지출 중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역대 1분기 기준으로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분기 가계 교통비 명목 지출(원계열 기준)은 18조 24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16조 4113억원)보다 11.1% 증가했다. 이는 전체 소비지출 증가율인 6.7%보다 높은 수치다. 교통비에는 자동차, 오토바이 등 교통수단 구입 및 수리 비용, 연료비, 철도 및 도로교통 이용비 등 교통과 관련된 비용이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1분기 가계 총 소비지출액 153조 6863억원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1.9%였다. 1분기로만 따져 봤을 때 1996년 12.0% 이후 가장 큰 비중이다. 매 1분기 교통비 비중은 1996~2003년 중 1998년 한 차례를 제외하고 11%대를 유지했지만 2004년 10.3%로 떨어진 뒤 2005년 10.3%, 2006년과 2007년 10.9%를 기록했다. 2008년에는 11.2%까지 올랐다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10.2%로 떨어졌고 지난해에는 11.4%를 기록했다.
교통비 지출이 늘어난 까닭은 가계의 자동차 구입과 사용이 늘어나고 휘발유와 경유 등 연료비 물가가 급등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올 1분기 연료 물가 상승률은 12.3%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4.5%의 3배에 육박했다. 교통비에 이어 가계시설 및 운영(10.1%),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지출(9.8%), 의류 및 신발(7.4%), 의료·보건(6.9%) 등이 높은 오름폭을 보였다.
반면 주류 및 담배 지출은 1.9%, 음식·숙박은 2.0%, 교육은 2.3% 오르는 데 그쳤다. 한은 관계자는 “교통비 증가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가계의 자동차 구입이 늘어난 영향이 크지만 최근 연료비가 많이 오른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경주기자 kdlrudwn@seoul.co.kr
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분기 가계 교통비 명목 지출(원계열 기준)은 18조 24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16조 4113억원)보다 11.1% 증가했다. 이는 전체 소비지출 증가율인 6.7%보다 높은 수치다. 교통비에는 자동차, 오토바이 등 교통수단 구입 및 수리 비용, 연료비, 철도 및 도로교통 이용비 등 교통과 관련된 비용이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1분기 가계 총 소비지출액 153조 6863억원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1.9%였다. 1분기로만 따져 봤을 때 1996년 12.0% 이후 가장 큰 비중이다. 매 1분기 교통비 비중은 1996~2003년 중 1998년 한 차례를 제외하고 11%대를 유지했지만 2004년 10.3%로 떨어진 뒤 2005년 10.3%, 2006년과 2007년 10.9%를 기록했다. 2008년에는 11.2%까지 올랐다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10.2%로 떨어졌고 지난해에는 11.4%를 기록했다.
교통비 지출이 늘어난 까닭은 가계의 자동차 구입과 사용이 늘어나고 휘발유와 경유 등 연료비 물가가 급등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올 1분기 연료 물가 상승률은 12.3%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4.5%의 3배에 육박했다. 교통비에 이어 가계시설 및 운영(10.1%),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지출(9.8%), 의류 및 신발(7.4%), 의료·보건(6.9%) 등이 높은 오름폭을 보였다.
반면 주류 및 담배 지출은 1.9%, 음식·숙박은 2.0%, 교육은 2.3% 오르는 데 그쳤다. 한은 관계자는 “교통비 증가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가계의 자동차 구입이 늘어난 영향이 크지만 최근 연료비가 많이 오른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경주기자 kdlrudwn@seoul.co.kr
2011-08-0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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