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커스-현대車 연비 파문 확산] ‘현대車 두뇌’ 남양연구소 대수술 예고

[경제포커스-현대車 연비 파문 확산] ‘현대車 두뇌’ 남양연구소 대수술 예고

입력 2012-11-09 00:00
수정 2012-11-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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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 LA방문 철저한 보상 지시

현대기아차는 연료 효율 문제와 관련, 해당 차종 구입 고객에게 연간 평균 88달러를 보상키로 제안한 데 이어 미국 내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강화해 미국 소비자에서 다가가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소비자 소송 등에 효율적인 대응을 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또 내부적으로는 현대차의 ‘두뇌’ 격인 남양연구소 조직 개편과 인적 쇄신 등이 예고되고 있다. 문구 해석의 차이에서 비롯된 실수라고 하지만 파장이 크고, 지난해부터 품질경영을 강조했던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경영철학과도 배치되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는 8일 미국 현대기아차주 23명이 보상프로그램을 거부하고 7억 7500만 달러(8439억여원) 규모 집단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집단소송이 접수됐다고 해서 모두 법정 공방을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6개월에서 1년 동안 미 법원에서 집단 소송 요건이 갖춰졌는지 등을 판단하기 때문에 차분하게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회장도 지난 6일 브라질 공장 준공식에 가는 길에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방문, 연비 사태가 불거진 미국시장을 긴급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김용환 기획조정담당 부회장, 양웅철 연구개발본부장(부회장) 등 핵심 임원들과 함께 현대차미주법인(HMA)을 방문해 현지 분위기를 전해듣고 “고객 보상 처리 등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 회장은 최근 진행한 경영전략회의에서 남양연구소 강화와 품질경영을 다시 한번 강조, 남양연구소 등의 대수술을 예고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남양연구소는 분위기 쇄신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연구조직으로 재편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11-09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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