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TV시장 ‘무한질주’

삼성전자 세계 TV시장 ‘무한질주’

입력 2012-11-19 00:00
수정 2012-11-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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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에 세계 63개국 TV 시장을 석권했다. 7년 연속 세계 판매 1위 달성도 확실해 보인다.

18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세계 평판TV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점유율이 25.2%로 27분기 연속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올해 세계 평판 TV 시장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는데도 1~3분기 누적 점유율이 26.4%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포인트가량 상승했다.

지역적으로도 북미·유럽 등 선진시장은 물론 아시아·아프리카·남미 등 성장시장에서도 액정표시장치(LCD)·발광다이오드(LED)·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3차원(3D) 입체영상 TV 등 전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Gfk와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3분기 63개 국가에서 TV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체 조사 대상 67개국의 94%로, 지난해보다 8개국이 늘어난 것이다. 점유율 40% 이상을 기록한 국가도 2배로 늘었다.

삼성전자의 TV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은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제품 마케팅을 강화해 지역 차별화 전략을 펼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삼성 측은 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이른바 ‘7080’(최고급 제품인 7000·8000시리즈에 대한 판매 강화 전략) 마케팅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자평했다.

TV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 힘입어 지난달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조사에서 9위에 오르며, 처음으로 ‘글로벌 톱10’에 진입하기도 했다.

이상철 삼성전자 영상전략마케팅팀 전무는 “초대형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7년 연속 세계 1위 달성은 물론 ‘최고 TV는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11-1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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