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신한은행 등 마케팅 대신 서민 응원
TV 광고에도 ‘힐링’ 바람이 불고 있다. 경기 침체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고객에게 ‘상품을 사라’는 마케팅 메시지보다 ‘당신의 고민을 함께한다’는 응원 메시지를 전하며 감성에 호소하는 방식이다.하나은행은 지난해 유준상이 출연한 디스코 광고로 댄스 광고 바람을 일으켰다. 이번 5부작은 직장인, 부부, 중소기업, 부모님, 대학생 등 다섯 그룹을 대상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희망을 갖자’는 주제로 광고한다. 하나은행 광고를 제작한 이노션 관계자는 “최근 은행을 찾는 고객들의 표정이 어두워 모두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자 했다”며 “재밌는 율동을 더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취지를 전했다.
신한은행은 88올림픽 주제가인 ‘손에 손잡고’에 맞춰 단체로 춤을 추는 광고를 내고 있다. 여기서는 금융상품 소개 대신 “금융과 세상이 손잡고 어려울 때 힘이 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 CI보험’ 광고는 시끄러운 음악과 상품 소개 대신 보는 것만으로도 태교가 가능하도록 꾸몄고, 에쓰-오일은 ‘잃어버린 가족과의 시간’을 다시 찾으라는 힐링 메시지를 전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7-2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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