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불완전 판매율 텔레마케팅 17.4% 1위
텔레마케팅과 온라인, 홈쇼핑 등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비대면(非對面) 방식으로 가입한 보험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금융감독원은 보험사의 2012회계연도(2012년 4월 1일~2013년 3월 31일) 모집질서 준수 수준을 평가한 결과 설계사를 이용한 보험 상품의 불완전 판매율은 2.9%라고 15일 밝혔다. 반면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의 불완전 판매율은 17.4%, 온라인은 15.2%에 달했다. 전체 보험상품의 불완전 판매율은 6.0%로 지난해보다 0.9% 포인트 줄었고, 계약 해지율은 0.5%로 0.3% 포인트 줄었다.
상품별 불완전 판매율을 보면 생명보험상품에서 갱신형 비중이 큰 건강보험과 정기보험의 불완전 판매율이 각각 11.8%와 11.0%로 가장 높았다. 계약 해지율은 보험료 납부 부담이 크고 자발적 가입 성향이 낮은 저축성보험이 1.3%로 가장 높았다. 손해보험상품에서는 저축성보험이 불완전 판매율 12.6%, 계약해지율 0.6%로 가장 높았다.
소속사를 자주 옮겨다니는 철새 설계사는 줄어들었다. 이직 설계사 비율은 10.4%로 지난해보다 5.1% 포인트 줄었다. 이 가운데 생명보험사의 이직 설계사 비율은 12.1%로 지난해 대비 11.2% 포인트 급감했다.
금감원은 모집질서 준수 수준이 취약한 것으로 드러난 ACE손해보험 등에 대해 개선 계획을 요구하고 임원진 면담 등을 통해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촉구할 방침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8-1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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