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보험사로 연금저축 활성화? 보험사는 ‘미지근’

온라인보험사로 연금저축 활성화? 보험사는 ‘미지근’

입력 2013-08-20 00:00
수정 2013-08-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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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자신 없어 설립 소극적, 불완전 판매로 인한 민원 우려

정부가 최근 연금저축 등의 활성화 방안으로 온라인 전문 생명보험사를 만들 수 있도록 했지만 정작 보험사들은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수익성에 대한 자신이 없어서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이달 안에 국내 최초 온라인 전문 생명보험사인 ‘e-교보’ 설립 본허가를 신청하고 오는 10월 초쯤 출범시킬 계획이다. 교보생명 외에 온라인 전용 생보사를 만들 계획이 있는 생보사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생명은 일단 온라인 전용 생보사를 만들기에 앞서 온라인 전용 보험 브랜드를 내놨다. 19일부터 ‘온슈어’라는 브랜드를 통해 오프라인 상품보다 저렴한 연금·어린이연금·정기·저축·상해 등 모두 5종의 상품을 팔기 시작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온라인 시장에 일단 사업부 형태로 진입한 뒤 수익성이 있다면 온라인 전용 보험사 출범에 대해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생보업계 1위인 삼성생명은 시장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온라인 전용 보험이나 보험사를 만드는 데 소극적인 이유는 생각보다 수익성이 안 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기존 설계사 조직이 튼튼한 보험사라면 이 조직을 활용해 상품 판매에 나서는 것이 새로운 상품 등을 개발해 파는 것보다 훨씬 비용이 적게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생보사 관계자는 “연금저축 상품의 경우 고객의 성향에 맞춰 상품을 설계할 필요가 있는데 단순히 보험료가 싸다고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덜컥 가입한 다음에는 설명이 부족했다고 민원을 넣거나 해약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현재 15개 보험사(생보사 5개, 손해보험사 10개)가 61개 보험상품을 온라인에서 팔고 있다. 하지만 판매되는 상품의 대부분은 단순하고 보험 기간이 짧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손보사의 자동차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8-2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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