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대 경영대학 선정
“한국 홈플러스가 추진하는 사회공헌(CSR) 사업은 선심에서 나온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소비자와 지역사회, 협력업체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국제표준으로 개발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케네스 프리먼 보스턴대 경영대학장)미국 보스턴대 경영대학교에서 열린 홈플러스 포럼에서 이승한(가운데) 홈플러스 회장이 케네스 프리먼(왼쪽) 경영대학장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오른쪽은 이유택 보스턴 경영대 교수.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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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은 2시간가량 진행됐다. 먼저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이 짤막한 회사 소개를 했고, 이어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과 프리먼 경영대학장의 대담이 이뤄졌다. 이후 트위터 등을 통해 학생들과 이 회장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 회장은 업계 2위인 홈플러스의 성공 비결을 묻는 학생들의 질문에 주저 없이 ‘CSR 활동’을 꼽았다. 이 회장은 “소비자들은 기부하고 싶어도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점에 착안해 264개 협력업체의 동의를 얻어 고객이 특정 상품을 구입할 경우 제품가의 1%를 협력업체가 기부하고, 홈플러스도 그만큼 기부(매칭 펀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면서 “소비자들은 손쉽게 기부를 하고 매출은 20%가량 늘어나는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공헌도 현재의 홈플러스를 만든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홈플러스는 현재 120개의 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고객들이 홈플러스를 단순한 쇼핑센터가 아닌 지역의 ‘사랑방’으로 인식하면서 고객 수는 1.9배, 매출액은 2.4배쯤 늘었다”고 말했다.
청중들은 홈플러스가 세계 최초로 지하철 2호선 선릉역에서 운영 중인 가상스토어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한 여성 고객이 역내에서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모습이 담긴 1분 남짓한 영상이 상영되자 곳곳에서 신기하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한 학생이 ‘어떻게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가상스토어란 개념을 도입하게 됐느냐’고 묻자 이 회장은 “지금까지 유통업계에서 고객을 점포로 이끌려고만 했는데 앞으로는 점포가 고객을 찾아가야 경쟁력이 있다는 역발상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선 보스턴대 경영대 교수들은 홈플러스를 창조적 CSR 기업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대략 4가지 특징을 꼽았다. 이들은 ▲사회공헌 활동의 우수성▲세계 최초의 가상스토어 운영 ▲사회공헌에 대한 연구개발(R&D) 활동 및 체계적인 CSR 조직 구축 ▲홈플러스 경영진의 창조경영 리더십 등을 높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보스턴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10-1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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