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저가항공 피해 급증…필리핀 제스트 최다”

“외국 저가항공 피해 급증…필리핀 제스트 최다”

입력 2014-02-26 12:00
수정 2014-02-26 12: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피해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작년 한 해 저가 항공사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 피해가 296건 접수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119건)보다 148.7% 증가한 수치다.

특히 외국계 저가 항공사 피해(209건)는 전년(33건)보다 533.3%나 늘었다. 국내 저가 항공사 피해 건수(87건)가 전년(86건) 대비 1.2% 증가에 그친 것과 대조적이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의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필리핀의 에어아시아제스트(구 제스트) 관련 피해가 34.8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 항공사는 항공기 결함과 안전규정 위반 등으로 작년 8월17일부터 닷새 동안 필리핀 항공당국이 운항을 정지시킨 바 있다.

에어아시아제스트 다음으로는 일본의 피치 항공(9.73건), 말레이시아의 에어 아시아엑스(5.39건), 필리핀의 세부퍼시픽(2.78건)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운송 불이행이나 지연(63.1%)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또는 환급 거절(29.7%),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6.2%) 등의 순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소비자 피해 중 계약해제·환급·배상이 진행된 경우는 30건(14.4%)에 불과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외국계 저비용 항공사에 대한 개선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3 / 5
학생들 휴대폰의 도청앱 설치 여러분의 생각은?
지난 달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김하늘(8)양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한 데 이어 정신질환을 가진 교사가 3세 아들을 살해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건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개학을 앞두고 불안한 학부모들은 아이의 휴대전화에 도청앱까지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들은 이 도청앱의 오남용으로 인한 교권침해 등을 우려하고 있다. 학생들의 휴대폰에 도청앱을 설치하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오남용이 우려된다.
안전을 위한 설치는 불가피하다.
3 / 5
2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