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 발표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브랜드 40위권에 처음 진입했다.현대차는 9일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4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지난해보다 3계단 오른 40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터브랜드는 현대차의 올해 브랜드 가치를 104억 달러(약 11조원)로 산정했다. 이는 지난해(90억 달러)보다 16% 증가한 것이다.
현대차는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선포한 2005년에 처음으로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이후 10년 연속 선정됐다. 올해 브랜드 가치는 진입 당시 35억 달러보다 200% 증가했고, 순위도 84위에서 44계단 상승했다.
자동차 부문 순위에서도 아우디(8위)를 제치고 지난해에 이어 7위를 기록했다. 자동차 부문 1∼6위는 도요타, 벤츠, BMW, 혼다, 폴크스바겐, 포드 등이다.
현대차는 “최근 10년간 브랜드 가치 상승률과 순위 증가 폭을 보면 글로벌 자동차 업계 중 1위”라고 설명했다.
인터브랜드 측은 “현대차는 최근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바탕으로 양적 뿐만 아니라 질적인 브랜드 가치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2011년 브랜드의 방향성을 ‘모던 프리미엄’으로 정한 이후 브랜드 가치가 매년 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다.
브랜드 체험관인 현대 모터스튜디오 설립을 비롯해 도심 레이싱 축제, 월드랠리챔피언십(WRC) 참가 등 다양한 문화 스포츠 마케팅을 펼친 것도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다.
기아차도 올해 53억960만 달러(약 6조50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전체 순위 74위에 올랐다. 지난해 83위보다 9계단 상승했다.
2007년 디자인경영을 선포한 기아차는 당시 9억 달러에 불과했던 브랜드 가치를 7년 만에 480% 끌어올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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