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중 1대 7000만원 이상 프리미엄
지난해 국내 판매된 수입차 4대 중 1대는 7000만원 이상의 고가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1억 5000만원 이상 초고가 수입차의 등록대 수는 1년 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 가격이 올라갈수록 수요가 높아지는 이른바 ‘베블런 효과’를 증명했다.2013년 2923대가 팔렸지만 지난해 등록대 수는 5616대로 1년 전에 비해 판매대 수가 92.1%나 급증했다. 초고가차의 신규등록 점유율도 1.9%에서 2.9%로 1% 포인트 올랐다. 이어 7000만∼1억원대가 3만 3778대로 전년(2만 1632대)보다 56.1% 증가했다. 판매증가율 순위 2위로 점유율도 13.8%에서 17.1%로 3.3% 포인트 뛰었다. 1억∼1억 5000만원대는 9360대가 새로 등록돼 2013년 8320대보다 12.5% 늘었다.
반면 지난해 판매가 3000만원 미만의 수입차 등록은 2013년 5604대보다 10.1% 줄어든 5036대에 그쳐 전체 가격대 가운데 유일하게 판매대수가 뒷걸음쳤다. 3000만∼4000만원대는 2013년(3만 4864대)보다 34.7% 늘어난 4만 6952대가 판매돼 세 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점유율도 22.3%에서 23.9%로 소폭 증가했다. 4000만∼5000만원대는 3만 1989대에서 3만 5250대로, 5000만∼7000만원대는 5만 945대에서 6만 304대로 증가했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대중화로 국산차를 타던 사람이 손쉽게 넘어가는 현상과 동시에 기존 수입차를 타던 사람들도 더욱 비싼 차로 갈아타 이른바 희소성을 원하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돈 되는 수입차 판매를 두고 대기업 계열사나 중견기업의 경쟁은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이날 재규어·랜드로버를 판매 중인 아주그룹은 볼보의 딜러사에 합류했다. 이미 메르세데스벤츠와 도요타, 렉서스의 딜러사인 효성도 재규어·랜드로버에 신규 딜러사로 신청해 놓은 상태다.
현재 수입차 딜러사 경쟁에 뛰어든 기업은 KCC, 코오롱, 효성,극동유화, 아주, GS, 참존, 교학사, 동아원, 천일고속 등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5-02-1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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