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10년 외사랑 은행은 뭘 해줬나! 고객들 분노의 클릭

나의 10년 외사랑 은행은 뭘 해줬나! 고객들 분노의 클릭

이유미 기자
입력 2015-10-30 23:08
수정 2015-10-30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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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이동 첫날… ‘페이인포’ 사이트 접속 폭주 한때 마비

●기존 서비스 불만 18만명 접속

고객은 냉정했다. 계좌이동제 시행 첫날 ‘계좌 갈아타기’와 ‘해지’를 원하는 은행 고객들이 18만명 넘게 몰려들었다. 신청 사이트는 한때 마비되기까지 했다. 지금 거래하는 은행에 불만이 큰 고객이 그만큼 많다는 방증이다. 막상 뚜껑을 열면 실제 이동 고객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며 내심 자만했던 은행들은 당혹해하는 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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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결제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인 ‘페이인포’(www.payinfo.or.kr)가 처음 개통된 30일 18만 3570건(오후 5시 기준)이 접수됐다고 이날 밝혔다. 서비스가 개시되자마자 고객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버가 멈춰 서기도 했다. 금융결제원 측은 “계좌이동 서비스가 시작된 아침 9시부터 30분간 6만~7만명이 동시에 접속해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사태가 한 시간가량 발생했다”면서 “이 정도로 접속이 폭주할 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날 주요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 ‘이대호’(일본 프로야구에서 한국인 최초 MVP를 거머쥔 선수)를 밀어내고 ‘페이인포’가 하루 종일 상위권에 머물렀을 만큼 계좌이동제에 대한 고객의 관심은 뜨거웠다.

회사원 전원규(38)씨는 “10년째 A은행을 이용하며 신용대출(변동금리)을 받고 있는데 B은행이 신규 고객에게 주는 금리보다 (내 이자가) 더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단골 고객의 이자를 10원이라도 더 깎아 주기는커녕 ‘호갱’(호구 고객)으로 여기는 A은행의 행태가 괘씸해 이참에 갈아탔다”고 털어놓았다. 전업주부 김미영(49·가명)씨는 “은행을 옮기고 싶어도 휴대전화 요금이니 보험료니 자동이체 걸어 놓은 게 많아 귀찮아서 그냥 있었는데 이번에 자동으로 모두 옮겨진다고 해서 바꿨다”고 말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은행을 갈아타려는 고객보다 기존 계좌를 해지하려는 고객이 1.5배가량 더 많았다. 변경 신청은 2만 3047건, 해지 신청은 5만 6701건이다.

●“주거래은행 변경에 신중” 전망도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예상했던 것보다 반응이 뜨거워 놀랐다”면서 “그나마 고객들이 주거래은행 변경에는 신중한 것 같아 ‘집토끼(기존 고객) 사수’ 전략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자위했다. 하지만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아무래도 주거래은행 이동은 각종 우대 혜택을 따져 본 뒤 결정하지 않겠느냐”며 “아직은 서비스 시행 초기라 추후 고객들이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고 걱정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10-31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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