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합니다 고객님” 10년만에 부활한 114 인사말

“사랑합니다 고객님” 10년만에 부활한 114 인사말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5-28 22:26
수정 2017-05-28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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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CS, 이달 초 전북서 재도입

감정노동 논란… 전국 확대 주목

유선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인 114의 통화 연결 뒤 인사말이었던 ‘사랑합니다, 고객님’이 일부 지역에서 부활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114 인사말인 동시에 감정노동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말로 꼽힌 인사말로, 전국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KT의 콜센터 계열사인 KT CS는 28일 “전북 114 안내센터에서 어버이날인 지난 8일부터 기존 ‘114입니다’ 대신 ‘사랑합니다, 고객님’을 인사말로 쓰고 있다”고 밝혔다. KT CS는 충청 이남 지역 114 서비스를 담당한다. 서울·경기·강원권을 관장하는 KT의 콜센터 계열사 KT IS는 ‘네, 고객님’이나 ‘힘내세요, 고객님’과 같은 인사말을 쓰고 있다.

‘사랑합니다, 고객님’은 2006년 7월부터 약 2년 반 동안 인사말로 사용됐지만, 감정노동 문제가 사회 이슈로 떠오르며 2008년 12월 사용 중단됐다.

하지만 2013년 114 고객설문조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인사말로 선정된 뒤 간헐적으로 부활하기도 했다. 최근엔 어버이날 하루 동안 전국 114에서 ‘사랑합니다, 고객님’을 인사말로 썼고, 고객의 호응이 감지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부활이 이뤄졌다.

KT CS는 “인사말을 듣고 ‘나도 사랑한다’며 호응하는 고객도 많았다”고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5-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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