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도 잘 팔리는 고급휘발유

비싸도 잘 팔리는 고급휘발유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9-26 22:06
수정 2017-09-26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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ℓ당 1829.13원… 23% 비싸

‘저유가 바람’ 7% 늘며 최고치
디젤 수입차 감소도 소비 영향


주춤했던 고급휘발유 소비가 저유가 바람을 타고 다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디젤게이트’로 인해 수입 자동차 중 디젤차가 줄고 휘발유차가 늘어나는 현상이 고급휘발유 사용을 늘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6일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달까지 무연 고급휘발유 소비량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1% 증가한 62만 배럴(1배럴=158.9ℓ)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보통휘발유 소비가 전년 대비 0.3%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증가세다. 전체 휘발유 소비에서 고급휘발유가 차지하는 비중도 1.2%로 역대 최고치다.

지난 25일 기준 전국의 고급휘발유 가격은 ℓ당 평균 1829.13원으로 보통휘발유(1490.52원)보다 23% 비싸다. 법률상 고급휘발유는 ‘옥탄가’(휘발유 연소 때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가 94 이상인 휘발유를 말한다. 보통휘발유(옥탄가 91~94)와 비교해 높은 출력과 안정적인 승차감을 얻을 수 있다. 통상 옥탄가가 높으면 불완전 연소가 덜해 차량 소음과 떨림도 줄어든다. 슈퍼카나 유럽산 프리미엄급 모델 중 일부는 옥탄가 95 이상의 휘발유 사용을 필수사항처럼 권고하고 있다.

고급휘발유는 국내 수입차가 늘어난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연평균 소비 증가율이 52%에 이를 정도로 판매량이 급증했다. 하지만 이후 고유가 여파와 디젤 수입차의 증가 등으로 약 6~7년간 소비가 정체를 겪었다. 실제 고급휘발유 일일 소비량은 2010년 2100배럴로 정점을 찍었으나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으로 오른 2011~2013년 1900배럴 중반대로 감소했다. 하지만 유가가 배럴당 50달러 선까지 떨어진 2015년부터 다시 소비가 증가했다. 일평균 소비량은 2015년 2140배럴, 지난해 2400배럴, 올해 2550배럴로 3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올 1~8월 고급휘발유 소비 비중은 서울이 39.7%로 가장 높고 경기 24.5%, 부산 6.3%, 인천 4.7% 순이었다. 조상범 대한석유협회 팀장은 “고급휘발유에 다양한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국내 정유사의 정제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 있는 만큼 일반 차량에까지 굳이 값비싼 고급휘발유를 넣을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9-27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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