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광고 규모가 지상파TV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내 광고사업체 현황과 동향을 조사한 ‘2018년 광고산업통계조사’(2017년 기준)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2017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는 16조 4133억원으로, 전년 15조 7952억원보다 3.9% 증가했다.
이 가운데 광고사업체가 방송, 신문, 인터넷 및 옥외 등에 광고하는 비용을 가리키는 ‘매체광고비’가 10조 5122억원으로 전체 광고산업의 64.0%를 차지했다. 브랜드컨설팅, 마케팅 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광고물 인쇄업 등 ‘매체 외 서비스 광고비’ 규모는 5조 9011억원으로 36.0%였다.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방송 광고비는 2017년 3조 7827억원으로 전년 3조 7903억원보다 0.2% 줄었다. 방송 광고 가운데 케이블TV 광고비 규모는 1조 7049억원으로 3.4% 증가해 1조 6522억원으로 6.1% 감소한 지상파TV 광고비 규모를 처음 추월했다.
인터넷 광고비는 전체 규모가 3조 6406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2016년과 비교해 2017년 모바일 광고가 1조 2154억원에서 1조 4735억원으로 증가율이 무려 21.2%에 이르렀다. 반면 PC 광고는 2조 2679억원에서 2조 1671억원으로 줄었다. 모바일 광고와 PC 광고의 격차도 2016년 30.2%에서 2017년 19.0%로 줄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이 가운데 광고사업체가 방송, 신문, 인터넷 및 옥외 등에 광고하는 비용을 가리키는 ‘매체광고비’가 10조 5122억원으로 전체 광고산업의 64.0%를 차지했다. 브랜드컨설팅, 마케팅 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광고물 인쇄업 등 ‘매체 외 서비스 광고비’ 규모는 5조 9011억원으로 36.0%였다. 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 방송 광고비는 2017년 3조 7827억원으로 전년 3조 7903억원보다 0.2% 줄었다. 방송 광고 가운데 케이블TV 광고비 규모는 1조 7049억원으로 3.4% 증가해 1조 6522억원으로 6.1% 감소한 지상파TV 광고비 규모를 처음 추월했다.
인터넷 광고비는 전체 규모가 3조 6406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2016년과 비교해 2017년 모바일 광고가 1조 2154억원에서 1조 4735억원으로 증가율이 무려 21.2%에 이르렀다. 반면 PC 광고는 2조 2679억원에서 2조 1671억원으로 줄었다. 모바일 광고와 PC 광고의 격차도 2016년 30.2%에서 2017년 19.0%로 줄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9-02-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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