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에 콘텐츠 7만6000개
SK텔레콤의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앱) 장터인 ‘T스토어’가 개설 1년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1억건을 돌파하는 등 자생력을 갖춘 앱 장터로 자리잡고 있다.SK텔레콤은 최근 T스토어에서 앱 하루평균 다운로드 100만건, 유료 앱 매출 1억원에 이어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T스토어의 성공 요인은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사용 패턴과 필요에 부합했다는 점이다.
한국인들에게 꼭 맞는 생활밀착형 앱들을 확보해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과의 차별화를 이뤄냈다.
또 안드로이드 마켓과 달리 T스토어는 앱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줬다. 현재 어떤 앱들이 많이 쓰이고 인기가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해 이용자들의 선택을 도운 것.
SK텔레콤 측이 등록된 앱에 대한 철저한 사전·사후관리를 통해 T스토어의 전체적인 품질을 향상시킨 점도 빼놓을 수 없다.
SK텔레콤은 불법복제 차단 기술을 적용해 개발자들의 이익을 보장하는 한편 엄격한 악성코드 검증 단계를 거쳐 이용자들의 보안에도 신경썼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 마켓보다 상세한 사용후기, 신용카드 없이 휴대전화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 등도 이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이에 따라 일부 앱은 안드로이드 마켓보다 T스토어에서 훨씬 더 많이 다운로드됐다. 무선으로 디지털기기 간 파일을 이동할 수 있는 ‘심플 싱크’ 앱은 지난 11월 말 기준 T스토어에서 11만 5606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6175건이 다운로드됐다.
현재 T스토어의 가입자 수는 약 480만명. 지난 6월 약 143만명이었던 가입자 수가 6개월 만에 약 3배 이상 늘어났다.
T스토어에 등록된 콘텐츠 수는 7만 6000여개로 개설 당시보다 약 3.5배 늘었다. 또한 이용자 1인당 월평균 10개 이상의 앱을 T스토어에서 다운로드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0-12-2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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