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안전공사, IT 기반의 예방적·디지털 중심 안전관리 역점

한국가스안전공사, IT 기반의 예방적·디지털 중심 안전관리 역점

입력 2024-04-25 01:39
수정 2024-04-25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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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음성군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 전경. 한국가스안전공사 제공
충북 음성군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 전경.
한국가스안전공사 제공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사후적·인력 중심의 안전관리에서 벗어나 첨단 정보기술(IT)에 기반한 예방적·디지털 중심 안전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동안 성장 우선 산업정책으로 우리나라의 가스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했으나, 안전 불감증에 따른 인명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1994년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 사고, 1995년 대구지하철공사장 가스폭발 사고 등에서 수백명의 사상자가 생겼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도시가스 배관 시공감리제도과 대형 공사장 가스안전 영향평가제 등을 도입했다. 그 결과 1995년 577건에 달했던 가스 사고는 최근 두 자릿수로 감소했다.

공사는 한발 더 나아가 스마트 안전관리를 위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검사서류 데이터베이스 구축 ▲모바일 검사시스템 운영 ▲검사업무 전주기 알림톡 서비스 ▲온라인 검사서류 신청·접수시스템 ▲모바일 검사증명서 발급시스템 등이다.

검사서류 데이터베이스 구축은 종이 문서로 보관 중인 검사서류를 모두 전자문서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서울권역 도시가스 시설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했고, 올해 대상 범위를 확대한다.

가스 검사 관련 모든 업무를 휴대용 단말기로 처리하는 ‘KGS 스마트온’ 사업은 2021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검사 업무 후 사무실에 복귀해 정보를 입력하던 절차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면서 업무 효율성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올해부터는 검사 신청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어 고객 번거로움이 줄어든다. 공사는 또한 가스 사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가스사고관리시스템(GIMS)을 개발하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가스 안전관리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국민이 행복할 수 있는 가스 안전 강국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024-04-25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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