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공급분 90% 수출
미국계 자동차 회사 GM이 유럽 시장에서 2015년까지 쉐보레 브랜드를 철수하기로 했다. 유럽에 공급되는 쉐보레의 90%를 수출해 온 한국지엠은 생산 축소가 불가피해졌다.5일 GM 본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2016년부터 유럽 지역 대중차 시장에서 ‘오펠’과 ‘복스홀’을 중심으로 사업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캐딜락도 유럽에서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반면 유럽에서 부진했던 쉐보레는 2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철수하기로 했다. GM은 서유럽과 동유럽 대신 러시아와 독립국가연합(CIS) 등에서 쉐보레 영업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국지엠은 생산 물량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됐다. 연 200만여대를 생산하는 한국지엠은 이 가운데 18만대를 유럽에 수출하고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2005년부터 쉐보레를 유럽에 수출해 왔으나 오펠과 겹치는 모델이 많고 8년째 시장점유율이 1%에 머무는 등 누적 적자가 심해 차를 팔수록 손해가 나는 구조”라면서 “이미 노조에 본사의 유럽 사업 정리 방침을 전하고 국내 공장의 생산 물량 조정과 고용 유지 등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로 GM의 한국 철수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앞서 GM은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에서 생산하던 크루즈의 차세대 모델을 해외 공장에서 개발, 생산한다고 밝혀 한국 철수 의혹을 부추긴 바 있다. 이에 대해 세르지오 호샤 한국지엠 사장은 “모기업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한국에서 더욱더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면서 “장기적인 경쟁력과 지속 가능성을 향해 우리 스스로 입지를 구축하고 GM의 글로벌 사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업장으로 남을 것”이라며 철수설을 부인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2-0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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