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버스 판매 늘리는 등 공략 나서
중국 자동차 업계가 소리 없이 외연을 넓히고 있다. 국내 중형버스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는가 하면 국내 기술자 및 마케팅 인력을 스카우트하는 등 한국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3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중국 업체인 선롱버스코리아는 하반기 국내 버스 수입량을 2배가량 늘리고 정비 공장 계약을 맺는 등 한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올 상반기 중형버스 200대를 판매한 선롱버스코리아는 하반기에는 4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에는 판매량을 1500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재 국내 판매 중인 선롱버스는 25인승 ‘듀에고(DUEGO) EX’로 선롱버스코리아가 상하이 선롱버스와 공동 개발한 모델이다. 선롱버스코리아 관계자는 “신제품은 한국 시장을 목표로 한국 기술과 부품에 중국 인력을 활용해 만들었다”면서 “내년에는 15인승 승합차를 수입하는 등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최근 국내 완성체 업체 등에서 한국인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공식출범한 중국의 자동차 브랜드 쿠오로스(QOROS)는 최근 한국GM 출신 엔지니어 2명과 제일기획 출신 홍보 전문가 등 3명을 영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중국은 핵심기술부터 조립, 부품 품질력 등에서 한국과는 격차가 있다고 보지만 성장세만큼은 아주 빠르다”면서 “최근 중국의 독자브랜드를 중심으로 자동차 수출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8-0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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