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일부 비대면 판매 스톱
연간 목표치 맞추려 창구 줄폐쇄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의 모습. 연합뉴스
은행들이 연간 가계대출 목표치 한도를 맞추기 위해 대출 창구를 속속 닫고 있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사실상 비대면 가계대출 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했으며 기업은행도 일부 상품에 대한 비대면 판매를 중단했다.
신한은행은 6일부터 비대면 가계대출 상품 전체를 한시적으로 판매 중단한다고 밝혔다. “가계대출의 안정적 관리 및 실수요자 공급을 위해 한시적으로 판매 중단한다”고 신한은행은 5일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통상 신용대출의 경우 비대면 신청 비중이 절반가량 된다. 하지만 지난 8~9월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비대면으로 신용대출을 신청하는 비중이 80%까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도 이날부터 다음달 8일까지 모바일 및 온라인 뱅킹에서 부동산 관련 가계대출 상품 판매를 제한한다고 공시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달 30일부터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도 중단한 상태여서 사실상 개인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대출 상품이 온라인에서는 막히게 됐다.
기업은행 역시 지난달 29일부터 비대면 대출 상품 3가지(i-ONE 직장인스마트론·i-ONE 주택담보대출·i-ONE 전세대출)의 신규 판매를 중단했다.
은행들이 일부 대출 상품을 중단하는 등 사실상 총량 관리에 나선 것은 연초 금융당국에 제출한 연간 대출 증가 한도를 맞추기 위해서다. 5대 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의 지난 10월 가계대출 잔액은 732조 812억원으로 집계됐다.
2024-11-0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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