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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은행권에 따르면 진 행장은 예고 없이 영업점을 방문해 직원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진 행장이 취임 일성으로 내세운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을 가장 많이 만나는 영업점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입니다.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을 때 진 행장은 요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유행하는 ‘외모 몰아주기’와 같은 ‘셀카’(셀프 카메라)를 제안한다고 합니다. 한 명의 외모를 돋보이게 하려고 돌아가며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짓는 방식으로, 행장이 참석하는 간담회나 행사마다 ‘외모 몰아주기’ 사진 찍기가 유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진 행장은 즉석 만남인 ‘번개’를 통해 본점 직원들과의 소통에 나서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본점 로비에서 식사를 하러 나가기 위해 삼삼오오 모여 있는 직원들에게 다가가 “같이 먹자”며 합류하는 식입니다. 행장과의 갑작스러운 식사 자리가 부담스러울 법도 하지만 연차가 낮은 직원일수록 고충이나 건의 사항을 스스럼없이 전한다고 합니다.
진 행장은 지난 5일에도 서울 중구에서 본점 직원들과 ‘치맥(치킨과 맥주) 번개’ 모임을 갖고 현업 부서의 이야기를 직접 듣고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보다 생생한 의견을 듣기 위해 임원급보다는 신참 행원이 더 많이 참석해 달라고 부탁했다는 후문입니다. 8일에는 전국의 모든 영업점 직원들에게 치맥을 배달합니다.
진 행장은 운전기사 외 수행비서를 별도로 두지 않으며 모든 의전을 최소화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처럼 행장부터 탈권위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신한은행의 조직 분위기도 예전보다 유연해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진 행장의 솔선수범으로 타성에 젖은 조직 문화가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07-0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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