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탄소 배출량 50% 줄이는 저탄소 콘크리트 개발

도로공사, 탄소 배출량 50% 줄이는 저탄소 콘크리트 개발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2-25 12:04
수정 2022-02-25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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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는 기존 콘크리트 대비 탄소 배출량을 50% 줄일 수 있는 콘크리트 표준배합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저탄소 콘크리트는 기존 콘크리트에 포함되는 시멘트의 50%를 철강 제조 부산물인 고로슬래그(철강 제조 때 용광로에서 발생하는 분말)로 대체한 제품이다.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시멘트 제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저탄소 콘크리트 표준배합은 2016년부터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 진영IC 1교 등 10개 교량의 난간 방호벽 등에 시험 시공한 결과를 토대로 개발됐다. 검증 결과 일반콘크리트와 비슷한 수준의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제설 염해 저항성 등 내구성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조직이 견고해 제설제 염분의 침투속도를 줄이고 일반 콘크리트 대비 수명은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로슬래그 가격은 시멘트의 70% 수준이라서 경제적으로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도로공사는 올해 말까지 장대교량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특수목적용 저탄소 콘크리트도 개발할 계획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저탄소 콘크리트를 전체 고속도로 현장에 적용할 경우 시멘트 대체 효과로 연간 약 42만톤의 탄소 배출량 감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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