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업태별 매출구성
이번 조사는 백화점 3개사, 대형마트 3개사, 편의점 3개사, SSM 4개사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이 48.7%로 지난해 동기(52.9%)보다 줄어들고, 온라인 비중은 47.1%에서 51.3%로 늘어났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백화점(9.3%), 편의점(7.4%)은 증가했으나 대형마트(-24.0%)와 기업형슈퍼마켓인 SSM(-8.4%)은 감소했다. 특히 대형마트 매출 중 식품(-28.7%)의 감소폭이 컸다. 대형마트 매출 감소는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과 설 명절이 1월이었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 매출은 해외 유명브랜드(32.5%), 여성정장(13.8%), 아동·스포츠(11.9%) 등에서 증가했다. 편의점도 가공식품(7.1%), 생활용품(4.8%) 등 전 품목의 매출 증가에다 점포 증가 효과가 더해지면서 전체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 매출은 전 품목에서 고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에 대한 수요 회복과 함께 신학기를 앞두고 노트북·컴퓨터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전·전자 매출이 17.0% 급증했다. 화장품(23.7%), 생활·가구(12.1%), 패션의류(7.4%)도 큰 폭으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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