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국 서울 성내초등학교장·초등경제교육연구회장
요즘 지구촌 증시를 공황상태로 몰아넣은 한 신용평가사의 미국 국가신용도 강등도 마찬가지다. 세계인은 주가 하락이 부동산 등 실물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하고 있다. 또 중국의 물가 상승과 맞물려 제2의 금융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이처럼 경제 문제는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아니 우리 일상이 바로 경제생활이라고 할 수도 있다. 경제문제를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세상이 됐다. 각종 선거 때만 되면 후보자들은 ‘경제’ 문제를 가장 중요한 공약으로 내세운다. 그만큼 유권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경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교육 내에서의 경제교육은 참으로 왜소한 모습이다. 물론 관심 있는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경제 교육과 관련된 방과 후 활동이 시행되고 있지만, 학교에서의 경제 교육은 교육과정상 극히 제한적인 시간에 이루어지고 있다. 한마디로 시늉만 할 뿐이다.
필자의 학교는 경제 교육 중 ‘소비자 교육’ 시범학교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교과과정과 체험 활동 중심으로 경제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수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 연수에 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참여하고, 한편으로는 한국은행·소비자보호원 등 공공기관의 프로그램 지원을 받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경제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매주 한국경제교육협회에서 발행되는 청소년경제교육신문 ‘아하경제’를 전교생의 경제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가정으로 보내 온 가족이 함께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내용상 짜임새가 있어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관심과 호응은 매우 높다. 또한 시범학교 운영과 함께 다른 학교를 방문할 기회도 얻고 있는데, 학교가 위치한 지역에 따라 학생들의 경제 의식, 경제 관련 지식과 관심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다.
모든 교육에서 기회균등이 필요하듯 경제 교육에서도 기회균등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하는 문제이다. 만약 청소년 경제 교육에서 지역차와 소득차가 존재하고 소외 계층이 생긴다면,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더 큰 경제적 격차를 가져 올 수도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의 경제 교육은 경제 활동과 현상에 대한 이해 및 관심을 높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는 데도 효과적이다. 따라서 국가와 사회, 특히 경제 관련 단체들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다.
정책의 지속성과 함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경제 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해 더 많은 부수의 경제교육신문을 학교에 배부하여 청소년 경제교육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해 주길 바란다. 그리고 여러 공공기관에서도 더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청소년 경제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경제 교육의 활성화와 균등한 기회 제공에 동참해 주길 기대해 본다. 교육을 위한 정책은 일관성 있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2011-08-11 3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