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멕시코만의 원유시추시설 폭발 및 침몰로 촉발된 기름 유출 사태로 4개 주(州) 정부가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피해가 확산하고 있다.
기름띠가 해안까지 밀려오자 앨라배마주와 미시시피주가 1일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비상사태를 선포한 주는 루이지애나 및 플로리다주와 함께 모두 4개주로 늘어났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번 사고와 같은 재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계속 퍼지는 기름띠
트랜스오션사(社)의 석유시추시설 ‘디프 워터 호라이즌’이 지난 20일 폭발해 침몰하면서 하루에 최대 20만갤런(약 75만7천ℓ)의 원유가 바다로 유출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원유 유출량은 54일 후면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름 유출 사고인 1989년의 엑손 발데즈호 사고 당시 기록인 1천100만갤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고로 이미 길이 209㎞,폭 112㎞의 거대한 기름띠가 형성됐으며 기름띠가 연안으로 밀려오면서 루이지애나주 정부는 오염을 막기 위해 일부 어장을 폐쇄했다.
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새우와 게 등 어족자원의 산란 및 양식 장소며 철새이동 경로이기도 해 환경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대대적인 방제작업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사고해역에 1천900명의 연방정부 인력과 방제선 및 항공기 300여대를 투입해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도 루이지애나주 정부가 방제작업에 약 6천명에 달하는 주방위군을 동원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디프 워터 호라이즌을 임차해 사용해온 영국 석유회사 BP도 로봇 잠수정 10대를 동원해 유정폐쇄에 나섰으나 아직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또 강풍과 높은 파도도 방제작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미 정부,사고원인 조사 착수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이번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켄 살라자르 내무장관에게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30일안으로 자신에게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유사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한 새로운 지침이 만들어질 때까지 신규 연안 원유시추 작업을 불허키로 했다.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의원들도 이번 사고와 관련된 업체의 고위 경영자들에게 사고원인에 관한 청문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오는 12일 열릴 예정인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도록 요구받은 경영자들은 BP 아메리카의 라마르 매케이와 트랜스오션의 스티브 뉴먼,핼리버튼의 데이비드 레사르 등이다.
◇관련업체,줄소송 직면
이번 사고를 계기로 BP와 트랜스오션,핼리버튼,디프 워터 호라이즌 제작에 관여한 캐머런 인터내셔널 등을 상대로 줄소송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름띠로 생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은 앨라배마주의 어민과 해산물 유통업자,식당업자 등은 지난달 29일과 30일 모두 6건의 소송을 냈다.
루이지애나주에서는 지난달 28일 새우잡이 어민 2명이 뉴올리언스에서 소송을 냈으며 라파예트 연방법원에도 다른 어민 2명이 소송을 제기했다.미시시피주에서도 적어도 1건 이상의 소송이 제기됐다.
이들은 BP 등에 사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며 대부분 집단소송 지위를 부여해줄 것을 요구,귀추가 주목된다.
‘디프 워터 호라이즌’ 폭발 사고로 부상당한 직원들도 뉴올리언스에서 BP와 디프 워터 호라이즌 소유업체 트랜스오션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BP “모든 책임 지겠다”
BP의 토니 헤이워드 최고경영자(CEO)는 “기름띠 제거작업을 비롯해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합당한 피해보상 요구를 최대한 존중하는 등 이번 사태 해결에 매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BP는 지난해 2월 보고서에서 디프 워터 호라이즌의 원유시추 작업으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설사 발생하더라도 해안과의 거리와 방제작업 등으로 심각한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기름띠가 해안까지 밀려오자 앨라배마주와 미시시피주가 1일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비상사태를 선포한 주는 루이지애나 및 플로리다주와 함께 모두 4개주로 늘어났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번 사고와 같은 재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멕시코만 기름띠, 오일펜스가 막아줄까?”
갈매기 등 새들이 1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해안에서 석유시추시설 디프 워터 호라이즌 침몰로 유출된 기름띠를 막기 위해 설치된 오일펜스 위를 날아가고 있다. 기름띠는 이 지역 생태계에 위협이 되고 있다.
AP=연합뉴스
갈매기 등 새들이 1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해안에서 석유시추시설 디프 워터 호라이즌 침몰로 유출된 기름띠를 막기 위해 설치된 오일펜스 위를 날아가고 있다. 기름띠는 이 지역 생태계에 위협이 되고 있다.
AP=연합뉴스
트랜스오션사(社)의 석유시추시설 ‘디프 워터 호라이즌’이 지난 20일 폭발해 침몰하면서 하루에 최대 20만갤런(약 75만7천ℓ)의 원유가 바다로 유출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원유 유출량은 54일 후면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름 유출 사고인 1989년의 엑손 발데즈호 사고 당시 기록인 1천100만갤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고로 이미 길이 209㎞,폭 112㎞의 거대한 기름띠가 형성됐으며 기름띠가 연안으로 밀려오면서 루이지애나주 정부는 오염을 막기 위해 일부 어장을 폐쇄했다.
사고가 발생한 해역은 새우와 게 등 어족자원의 산란 및 양식 장소며 철새이동 경로이기도 해 환경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대대적인 방제작업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사고해역에 1천900명의 연방정부 인력과 방제선 및 항공기 300여대를 투입해 방제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도 루이지애나주 정부가 방제작업에 약 6천명에 달하는 주방위군을 동원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디프 워터 호라이즌을 임차해 사용해온 영국 석유회사 BP도 로봇 잠수정 10대를 동원해 유정폐쇄에 나섰으나 아직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또 강풍과 높은 파도도 방제작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름유출’ 멕시코만에서 구조된 새
미국 조류 연구단체 회원들이 1일 루이지애나주 포트 잭슨에서 멕시코만 기름 유출 사고로 기름에 뒤덮인 ‘북방 가넷’ 새를 구조해 치료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 조류 연구단체 회원들이 1일 루이지애나주 포트 잭슨에서 멕시코만 기름 유출 사고로 기름에 뒤덮인 ‘북방 가넷’ 새를 구조해 치료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이번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켄 살라자르 내무장관에게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30일안으로 자신에게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유사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한 새로운 지침이 만들어질 때까지 신규 연안 원유시추 작업을 불허키로 했다.
미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 의원들도 이번 사고와 관련된 업체의 고위 경영자들에게 사고원인에 관한 청문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오는 12일 열릴 예정인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도록 요구받은 경영자들은 BP 아메리카의 라마르 매케이와 트랜스오션의 스티브 뉴먼,핼리버튼의 데이비드 레사르 등이다.
◇관련업체,줄소송 직면
이번 사고를 계기로 BP와 트랜스오션,핼리버튼,디프 워터 호라이즌 제작에 관여한 캐머런 인터내셔널 등을 상대로 줄소송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름띠로 생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은 앨라배마주의 어민과 해산물 유통업자,식당업자 등은 지난달 29일과 30일 모두 6건의 소송을 냈다.
루이지애나주에서는 지난달 28일 새우잡이 어민 2명이 뉴올리언스에서 소송을 냈으며 라파예트 연방법원에도 다른 어민 2명이 소송을 제기했다.미시시피주에서도 적어도 1건 이상의 소송이 제기됐다.
이들은 BP 등에 사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며 대부분 집단소송 지위를 부여해줄 것을 요구,귀추가 주목된다.
‘디프 워터 호라이즌’ 폭발 사고로 부상당한 직원들도 뉴올리언스에서 BP와 디프 워터 호라이즌 소유업체 트랜스오션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BP “모든 책임 지겠다”
BP의 토니 헤이워드 최고경영자(CEO)는 “기름띠 제거작업을 비롯해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합당한 피해보상 요구를 최대한 존중하는 등 이번 사태 해결에 매우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BP는 지난해 2월 보고서에서 디프 워터 호라이즌의 원유시추 작업으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설사 발생하더라도 해안과의 거리와 방제작업 등으로 심각한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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