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가 백치라고?…IQ 더 높아”

“미녀가 백치라고?…IQ 더 높아”

입력 2011-01-17 00:00
수정 2011-01-17 15: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남녀에 관계없이 매력적 용모를 갖고 있는 사람은 평균 이상으로 머리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선데이 타임스가 17일 보도했다.

런던경제대학(LSE)의 가나자와 사토시 연구원은 영국과 미국에서 조사한 결과 매력적인 용모를 가진 남녀는 평균 보다 14포인트나 더 높은 아이큐(IQ)를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우수한 두뇌를 갖고 있는 남성이 대체적으로 미모의 여성과 결혼할 가능성이 높고 부모의 이같은 유전 형질이 자녀들에게 전달되면서 일반적으로 외모와 지능이 동시에 전달되는 정비례의 관계가 성립된다는 설명이다.

가나자와 연구원은 영국에서 1958년 3월의 한 주에 태어난 1만7천419명을 추적 조사한 ‘전국 어린이 발달 연구’를 바탕으로 외모가 매력적인 남자의 IQ는 평균치보다 13.6포인트 높았으며 여자의 경우에도 11.4포인트 높았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에선 3만5천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건강과 장수에 관한 전국연구’의 한 과정에서 행한 인터뷰에서 외모와 지능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했다.

가나자와 연구원은 그러나 이같은 결론은 어디까지나 통계에 따른 것으로 획일적으로 그대로 각 개인에게 적용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예외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가나자와 연구원의 이 같은 연구 결과는 학술전문지 ‘인텔리전스’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