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의 힘으로 WSJ 美 신문 1위

온라인의 힘으로 WSJ 美 신문 1위

입력 2012-11-01 00:00
수정 2012-1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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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등서 독자 늘어 총 9.4%↑

미국 신문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가장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이 신문을 구독하는 독자는 줄었으나 온라인 및 모바일 기기 독자가 대폭 늘어나 발행부수 1위 자리를 지킨 것이다.

미 신문 발행부수 조사기관인 ‘ABC’가 30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9월 30일까지 6개월을 기준으로 613개 일간지와 528개 일요판 신문의 온·오프라인 구독·발행부수를 조사한 결과, WSJ가 약 230만부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1년 전에 비해 9.4% 늘어난 것으로, 종이 신문의 발행부수는 150만부이며 온라인 유료 독자는 79만 4000명으로 집계됐다.

불황기에 WSJ가 이렇게 신장세를 보인 것은 온라인·모바일 기기 유료 독자가 1년 전보다 25만 7000명이나 늘어났기 때문이다. 반면 종이 신문의 발행부수는 6만부 감소했다.

ABC는 “미국 내 전체 신문 발행 규모는 온라인 구독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2% 줄어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일요판 신문은 오히려 0.6% 늘었다.

발행부수 2위는 USA투데이로 170만부를 발행, 1년 전보다 3.9% 줄었다. USA투데이의 온라인 구독자는 8만 6000명에 불과해 종이 신문의 발행부수만 본다면 가장 많다. 3위를 차지한 뉴욕타임스(NYT)는 온라인 구독자 89만 6000명, 종이신문 구독 71만 7000부로 1년 전보다 40% 증가했다. 유력 일간지 중 온라인 구독자가 오프라인보다 많은 신문은 NYT가 유일하다. 이어 로스앤젤레스타임스와 뉴욕데일리뉴스가 각각 4위·5위를 차지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11-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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