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 구글이 ‘물 위의 신기술 체험공간’으로 쓰려던 특수 개조 바지선 중 1대를 매각했다.
이는 구글이 안경 모양의 착용형 단말기 ‘구글 글라스’의 연내 상용화 구상을 재검토 중이라는 소문과 무관치 않다.
3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새너제이머큐리뉴스 등 미국 언론매체들의 보도를 종합하면 구글은 미국 메인주 포틀랜드항에 정박했던 바지선 1대를 매각했으며 이 사실을 공보 담당 직원을 통해 확인했다.
다만, 이 직원은 “우리는 그 바지선을 매각했다는 사실만 얘기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구체적인 매각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이 바지선은 지난해 10월과 11월 미국의 동·서해안에서 잇따라 목격된 ‘구글 바지선’ 4대 가운데 1대다.
당시 목격된 구글 바지선에는 ‘BAL0001’ ‘BAL0010’, ‘BAL0011’, ‘BAL0100’ 등 번호가 달려 있었는데, BAL0001과 BAL0010은 미국 서해안 샌프란시스코의 인공섬 ‘트레저 아일랜드’에 정박했다.
또 BAL0011은 미국 동해안 메인주 포틀랜드항에서, BAL0100은 미국 동해안 커네티컷주 뉴런던항에서 각각 목격됐다.
특히 이 가운데 트레저 아일랜드에 있던 BAL0010과 포틀랜드항에 있다가 이번에 매각된 BAL0011은 바지선 위에 4층짜리 컨테이너 건물이 세워져 있었다.
지난해 11월 구글은 이 바지선에 대해 “사람들이 새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인터랙티브 공간으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구글은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으나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구글이 이 바지선을 구글 글라스 체험관으로 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컨테이너 건물이 지어진 바지선 2대 중 나머지 1대인 BAL0010은 올해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스톡턴으로 옮겨져 지금까지 정박 중이다.
구글이 스톡턴으로 바지선을 옮긴 것은 샌프란시스코에 이 배를 계속 정박시키기 위해 필요한 허가를 미국 연방 해안경비대와 샌프란시스코만 보전·개발위원회 등 규제 당국으로부터 아직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스톡턴항 관계자들은 구글이 매월 1만2천 달러(약 1천240만 원)를 내고 이 배를 항구에 대 놓고 있으며, 올해 10월까지 비용을 지불했다고 전했다.
큰돈을 들여 대폭 개조한 바지선을 구글이 매각하자 IT업계에서는 구글 글라스의 상용화 계획이 미뤄지거나 백지화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구글은 애초 연내에 구글 글라스를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겠다는 구상을 했으나, 올해 5월 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은 “연말 이전 판매 개시를 희망하고 있으나 확실치 않다”며 한발 물러섰다.
지금까지 구글 글라스는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어서 ‘체험 프로그램’ 가입 신청자에 한해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도 1천500달러(약 155만 원)에 이른다.
연합뉴스
이는 구글이 안경 모양의 착용형 단말기 ‘구글 글라스’의 연내 상용화 구상을 재검토 중이라는 소문과 무관치 않다.
3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새너제이머큐리뉴스 등 미국 언론매체들의 보도를 종합하면 구글은 미국 메인주 포틀랜드항에 정박했던 바지선 1대를 매각했으며 이 사실을 공보 담당 직원을 통해 확인했다.
다만, 이 직원은 “우리는 그 바지선을 매각했다는 사실만 얘기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구체적인 매각 배경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이 바지선은 지난해 10월과 11월 미국의 동·서해안에서 잇따라 목격된 ‘구글 바지선’ 4대 가운데 1대다.
당시 목격된 구글 바지선에는 ‘BAL0001’ ‘BAL0010’, ‘BAL0011’, ‘BAL0100’ 등 번호가 달려 있었는데, BAL0001과 BAL0010은 미국 서해안 샌프란시스코의 인공섬 ‘트레저 아일랜드’에 정박했다.
또 BAL0011은 미국 동해안 메인주 포틀랜드항에서, BAL0100은 미국 동해안 커네티컷주 뉴런던항에서 각각 목격됐다.
특히 이 가운데 트레저 아일랜드에 있던 BAL0010과 포틀랜드항에 있다가 이번에 매각된 BAL0011은 바지선 위에 4층짜리 컨테이너 건물이 세워져 있었다.
지난해 11월 구글은 이 바지선에 대해 “사람들이 새 기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인터랙티브 공간으로 만드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구글은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으나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구글이 이 바지선을 구글 글라스 체험관으로 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컨테이너 건물이 지어진 바지선 2대 중 나머지 1대인 BAL0010은 올해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동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스톡턴으로 옮겨져 지금까지 정박 중이다.
구글이 스톡턴으로 바지선을 옮긴 것은 샌프란시스코에 이 배를 계속 정박시키기 위해 필요한 허가를 미국 연방 해안경비대와 샌프란시스코만 보전·개발위원회 등 규제 당국으로부터 아직 받지 못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스톡턴항 관계자들은 구글이 매월 1만2천 달러(약 1천240만 원)를 내고 이 배를 항구에 대 놓고 있으며, 올해 10월까지 비용을 지불했다고 전했다.
큰돈을 들여 대폭 개조한 바지선을 구글이 매각하자 IT업계에서는 구글 글라스의 상용화 계획이 미뤄지거나 백지화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구글은 애초 연내에 구글 글라스를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겠다는 구상을 했으나, 올해 5월 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은 “연말 이전 판매 개시를 희망하고 있으나 확실치 않다”며 한발 물러섰다.
지금까지 구글 글라스는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어서 ‘체험 프로그램’ 가입 신청자에 한해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도 1천500달러(약 155만 원)에 이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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