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티르 총리,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 제동

마하티르 총리,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 제동

이석우 기자
입력 2019-01-27 15:26
수정 2019-01-27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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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중국 주도 해안철도사업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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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티르 총리의 결단
마하티르 총리의 결단 말레이시아가 중국 주도의 해안철도 사업을 중지시켰다. 취임이후 중국 견제 정책을 펴고 있는 마하티르 총리의 결정으로 알려져 있다. 정계 복귀후 한 자리에서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 마하티르 총리.
서울신문 DB
중국 주도로 추진되던 말레이시아 동부해안철도(ECRL) 프로젝트가 취소됐다.

27일 일간 더스타 등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즈민 알리 말레이시아 경제부 장관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시공사인 중국교통건설(CCCC)과의 계약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ECRL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추진해 온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구상의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아즈민 장관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 우리는 현재 해당 사업을 끝까지 이어갈 재정적 역량이 안 된다”면서 “프로젝트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연간 발생하는 이자 비용만 거의 5억 링깃(약 1358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810억 링깃(약 22조원)으로 추산되는 사업비를 400억 링깃 수준으로 줄이고 현지 기업의 참여비율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CCCC 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계약 취소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 정부는 CCCC에 상당한 금액의 위약금을 지불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아즈민 장관은 다른 사업자를 통해 ECRL 프로젝트가 재추진될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그 문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CCCC는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말레이반도 동부 툼팟에서 서부 해안 클랑 항(港)까지 668㎞ 구간을 잇는 철도를 건설하는 이 사업을 통해 중국은 미군기지가 있는 싱가포르를 거치지 않고 중동 원유를 수송할 통로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말레이시아 총선에서 친중(親中) 성향의 전 정권을 무너뜨리고 집권한 현 집권당은 같은 해 7월 ECRL 사업에 대해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 토지수용 비용 등을 고려하면 당초 550억 링깃(약 15조원)으로 예상됐던 사업비가 810억 링깃까지 치솟는 데다, 수익성도 의심된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같은 결정은 중국의 영향력 확대에 부정적인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 정부의 입장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 마하티르 총리는 이달 초 현지 중문 매체와 한 인터뷰에서 “(중국과) 공식적·비공식적 협상이 진행 중”이라면서 사업 규모를 축소하는 데 중국이 동의할 경우 ECRL 사업이 재개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싱가포르 일간 스트레이츠타임스 등 일부 매체는 말레이시아 정부와 CCCC가 진행하던 협상이 지난 22일 결렬됐다고 당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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