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로 20년 다진 대륙 팬심 중국 연예산업 이끈다

한류로 20년 다진 대륙 팬심 중국 연예산업 이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3-07 14:44
수정 2019-03-10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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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여권번호 사고파는 중국 팬들

20년간 한류를 통해 다진 대륙의 팬심이 중국 연예산업을 이끌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7일 아이돌에 빠진 중국의 젊은이들이 연예산업에 적극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도했다. 매일 아침 아이돌 팬인 황이(가명)는 중국 국민메신저 위챗으로 리쯔쉬안의 인기를 높이기 위한 임무를 부여받는다. 황은 회원수 500명으로 이루어진 리쯔쉬안 팬클럽 단체 채팅방에 가입하기 위해 온통 리에 대한 글로 채워진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소개하고 그를 위해 투표한 기록을 보여줘야만 했다. 리쯔쉬안은 지난해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스타 발굴 예능 프로그램 ‘프로듀스101’에 참여했다.
중국 연예산업을 움직이는 조직화된 팬클럽 출처:바이두
중국 연예산업을 움직이는 조직화된 팬클럽 출처:바이두
한국 연예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팬클럽과 마찬가지로 중국 팬클럽도 점점 단결된 힘으로 영향력을 과시 중이다. 서양 연예산업의 히어로들은 대체로 근육질의 영웅 이미지이지만 아시아권에서 인기가 높은 아이돌은 백지장 같은 피부에 비쩍 마른 몸매가 대부분이라 팬들로부터 보호해 줘야겠다는 본능을 일으킨다.

중국 팬들의 소비력과 단결력을 과시한 사건은 지난해 11월 크리스 우가 7곡의 음원을 미국 아이튠을 통해 내놓았을 때 벌어졌다. 크리스 우의 노래는 아리아나 그란데와 레이디 가가를 누르고 상위권에 올랐는데 이는 모두 기꺼이 돈을 내고 여러 차례 같은 곡을 구입한 중국 팬들 때문이었다.

중국 아이돌 그룹 나인퍼센트의 차이쉬쿤은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의 게시물이 1억 회나 공유되면서 돈을 주고 조작했다는 의심을 샀다. 웨이보 사용자가 3억 7000만명으로 3분 1에 이르는 웨이보 계정 보유자가 차이쉬쿤의 게시물을 공유했다는 어마어마한 숫자 때문이었다. 중국중앙(CC)TV는 데이터회사 직원의 발언을 인용해 차이쉬쿤의 게시물 공유 1억회 숫자 달성을 위해 프로그램이 사용됐다고 보도했다. 웨이보에서 100회 공유는 10위안(약 1700원)의 돈만 지불하면 이뤄진다. 인터넷 상 높은 조회 수가 바로 돈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기록 조작에 당국이 개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될 정도다.

시청자의 투표 횟수로 아이돌의 순위가 결정되는 ‘프로듀스 101’에서 팬들은 표를 사는 행위도 서슴지 않았다. 황이 포함된 리쯔쉬안 팬클럽은 ‘프로듀스 101’을 제작한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30위안짜리 회원 카드를 샀는데 카드 한 장으로 11번 더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한 지지표를 던질 수 있다. 텐센트 회원 카드 한 장은 전화번호와 연계되는데 인증 문자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가상 전화번호를 이용해 여러 장의 회원 카드를 사기도 했다. 텐센트 회원 카드를 사기 위해 10만 위안을 쓰는 이도 있었다. 많은 돈을 들여 회원 카드를 사고 투표를 했지만 ‘로켓걸스 101’이 될 수 있는 11위 안에 리쯔쉬안이 들지 못하자 황은 텐센트에 속았다는 생각해 밤새 울었다. ‘프로듀스 101’의 총 투표횟수는 중국 인구와 비슷한 13억 회에 이르렀다.

중국 팬클럽은 투표, 글쓰기, 사진찍기, 소셜 미디어 계정 운영, 인터넷 게시물 관리 등 역할을 분담해 조직적으로 움직인다. 다른 아이돌 팬클럽과 싸우는 역할을 맡은 이들도 있으며 자금을 운용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팬클럽이 모은 돈은 아이돌 인기 순위를 올리는 것뿐 아니라 생일잔치나 선물을 보내는 데 사용된다. 미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고판에 아이돌의 생일 축하 광고를 내거나 기차 전체를 생일 축하 광고로 뒤덮는 것도 팬클럽의 힘이다. 팬들의 과도한 소비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자 영화배우 주일룡의 팬처럼 생일 축하 광고 대신 농촌 아동에게 새 신발을 선물하는 등 자선 행위를 하는 일도 있다.

아이돌의 일거수 일투족을 쫓는 ‘사생 팬’ 문화도 중국에 이미 상륙했다. 사생 팬은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다른 팬에게 팔기도 하는데 강추위에 길거리에서 장시간 기다리는 것은 이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사생 팬들이 직접 찍은 주일룡의 사진첩은 1만 6000부가 팔려 260만 위안의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부유한 중국 사생 팬들은 지난해 12월 한국 아이돌 워너원을 직접 보기 위해 홍콩행 비행기 일등석 탑승권을 무더기로 샀다가 취소하는 바람에 여객기 이륙에 지장을 줘서 물의를 빚었다. 여권 번호, 게임 아이디와 같은 아이돌 개인 정보를 인터넷에서 돈을 받고 파는 일도 있다. 일본에서 시작돼 한국에서 진화한 아이돌 팬덤이 대륙에서 확산 중이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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