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달 넘게 공전하던 영화진흥위원회가 새 수장을 맞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신임 위원장에 김의석(54) 직무대행을 선임했다. 영화감독 출신 영진위원장은 그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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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석 신임 영진위원장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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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석 신임 영진위원장 연합뉴스
지난 1월 말 마감한 위원장 공모에는 총 17명이 지원했다. 선임까지 두달 넘게 걸렸으니 진통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만하다.
김 신임 위원장은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영진위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영화계와의 신뢰를 회복하는 일인데 그러려면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면서 “하루아침에 될 리 없지만 한 걸음씩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영진위가 지난해 안 좋은 모습을 자주 보였기 때문에 명예 회복을 시켜야겠다는 무한한 책임감이 든다.”면서 “현장(감독) 출신인 만큼 영화인의 시각에서 영진위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1992년 데뷔할 때만 해도 한국 영화는 외국 영화에 비해 점유율이 2대8로 열세였다.”면서 “20년이 지난 지금 (한국 영화가) 50~60%로 안정권에 접어들었지만, 이젠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할 때이고 영진위가 앞장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오전 “영화계 갈등을 조정하고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통합 능력과 공정한 영화산업 환경조성에 대한 해결 능력 등에 중점을 두고 신임 위원장을 뽑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중앙대 연극영화과와 한국영화아카데미 1기를 졸업했으며 영화 ‘결혼이야기’ ‘북경반점’(1999) ‘청풍명월’(2003) 등을 연출했다. 지난해 11월 조희문 위원장이 해임된 이후 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았다. 위원장의 임기는 2014년 3월까지다.
두명의 영화평론가 겸 교수 출신 전 위원장(강한섭·조희문)은 모두 임기 1년을 조금 넘기고 옷을 벗었다. 영화계와의 소통은 물론, 조직 장악에도 실패했다. 영화계의 신구 및 진보·보수의 갈등이 불거졌고, 영진위 무용론까지 대두됐다. 지난해 독립영화전용관 등 여러 사업을 공모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투명성을 담보하지 못한 사업자 선정으로 영화단체들과의 마찰을 자초했다.
때문에 김 위원장의 최우선 과제는 단절됐던 소통을 재개하고 내부 분위기를 일신하는 데 있다. 스태프 인건비 지원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한편, 지난해부터 다듬어 온 극장 수익 분배율(부율)을 재조정하는 내용이 담긴 표준계약서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
영진위의 독립성 제고 또한 그의 숙제다. 영진위는 강한섭-조희문 체제를 거치면서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지적을 안팎에서 받았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1-03-3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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