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맨 임혁필에 이어 개그우먼 김지혜의 양악수술이 알려져 화제다. 수술 후 사진이 공개되면서 포털에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는 등 그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게 달궈졌다. 그런데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의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완전 달라진 모습, V라인 부럽네요!”라며 달라진 외모에 찬사를 보내는가 하면 “돌출도 아닌데 왜 굳이 악교정 수술을?”이라며 다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수술 전의 김지혜는 덧니로 인해 나이에 비해 어리고 귀여운 인상을 풍겼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한결 갸름해진 얼굴선을 가지게 되어 훨씬 단아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갖게 됐다. 이미 이시영과 임혁필 등 몇몇 연예인을 통해 대중에게 익숙해진 양악수술은 주걱턱 등 위 턱과 아래턱의 부정교합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악교정 수술은 앞니가 전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비롯해 돌출 입과 심한 주걱턱, 또는 매우 작은 아래턱 등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인 문제나 안면 비대칭이 심한 경우 등을 개선하는 데 이용되는 수술이다. 치아 배열 뿐 아니라 구강을 이루는 골격 자체에 문제가 있어 단순히 치아교정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때 적용된다.
김지혜 또한 양악수술을 선택한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앞서 양악수술을 받은 임혁필과 마찬가지로 위,아래 치아의 부정교합으로 그동안 남모르게 고생이 심했다는 것. 그동안 부정교합으로 인한 소화 장애 등을 겪고 있던 차에 임혁필을 보고 큰 용기를 내 수술을 최종 결정하게 됐다고 한다. 이처럼 악교정 수술은 부정교합 교정 등 건강 차원에서 매우 필요한 수술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수술 후 ‘몰라볼 정도’로 외모가 달라진다는 점 때문에 얼굴이 예뻐지는, 또는 얼굴이 작아지는 미용수술로만 인식돼 있기도 하다. 특히 요즘에는 악교정 수술 시 심미성을 더하기 위해 안면윤곽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여서 더욱 그렇다. 하지만 악교정수술은 구강골격과 치아 배열은 물론 얼굴 전체의 조화까지 두루 고려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이어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인 이준휘 대표원장(광화문W치과)은 “임혁필과 김지혜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악교정수술을 받게 되면 부정교합을 교정함으로써 건강을 회복하는 것은 물론 외모면에서도 드라마틱한 변신을 꾀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면서 “하지만 악교정수술은 전문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많으므로 이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악교정 전문병원에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정밀 진단을 받은 다음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조언한다.
■도움말 :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준휘(광화문 W치과 대표원장)
메디서울 이도선기자(webmaster@med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