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YOU KNOW?’ 제목 아래 731부대 소개하며 사죄 촉구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2일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WSJ.com)에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를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했다.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2일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WSJ.com)에 게재한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를 비판하는 광고. ‘DO YOU KNOW?’(당신은 아는가?)라는 제목 아래 아베 총리가 지난 5월 ‘731’이란 숫자가 적힌 전투기를 타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큰 사진을 실었다.
서경덕교수 제공
서경덕교수 제공
’DO YOU KNOW?’(당신은 아는가?)라는 제목 아래 아베 총리가 지난 5월 ‘731’이란 숫자가 적힌 전투기를 타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큰 사진을 실었다.
사진 밑에는 영문으로 “731부대는 중국 하얼빈에 있던 일본군 부대로, 화학·세균전 준비를 위한 연구와 살아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생체 실험을 위해 1932년에 설립됐고 일본 정부는 아직도 과거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설명을 붙였다.
이어 “아베 총리는 독일이 세계인 앞에 진심 어린 사죄와 반성을 한 것처럼 죄 없이 희생당한 한국인·중국인·몽골인 등 1만여 명의 가족에게 하루빨리 사죄하고 보상하길 바란다”며 “그런 다음 일본 정부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주변국과 함께 노력해 나가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이번 광고는 지난 8월 서 교수가 WSJ.com에 실었던 독일과 일본의 역사를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는 광고에 이은 아베 총리 비판 2탄인 셈이다.
’Making Peace With History’(역사와 함께 평화를 만들자)라는 제목의 당시 광고에는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독일의 빌리 브란트와 메르켈 총리의 사진, 장갑차 위에서 군복을 입고 있는 아베 총리와 위안부를 향해 막말 발언을 한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과 나치 옹호 발언을 한 아소 다로 부총리의 사진을 나란히 배열해 비교했다.
서 교수는 “세계인이 가장 많이 찾는 WSJ.com을 통해 아베 총리의 실상을 먼저 알린 다음 이 사이트를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세계인에게 다시 홍보해 여론을 조성하면서 일본 정부를 압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광고비는 서 교수가 발간한 ‘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사 10’ 등 4권의 인세를 모아 자비로 충당했다. 광고는 WSJ.com 첫 페이지 중앙광고와 다양한 배너광고로 이날부터 일주일간 집중적으로 노출된다.
그는 현재 3탄 광고도 준비하고 있다. 1941년 일본이 미국 하와이 진주만을 공격했던 ‘진주만 폭격’에 관한 사실을 광고로 제작해 세계인에게 일본 제국주의 과거사를 알려나갈 계획이다.
서 교수는 독도 및 동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일본의 역사 왜곡 등을 다룬 광고를 뉴욕타임스 등 세계적인 유력 신문과 뉴욕 타임스스퀘어 등 세계적인 관광지의 대형 광고판에 30여 차례 싣는 캠페인을 펼쳐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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